19~21일 한화 대전 공장 특별 점검…지난 해 재발 방지 약속 못 지켜

▲ 이달 14일 허태정(오른쪽) 대전시장과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이날 오전 폭발 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 공장을 찾아 철저한 사고 조사로 시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재발 방지 약속은 약 19개월 전 6·13 지방 선거 후보자 시절에도 두 사람 모두 약속한 것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에 이어 대전시가 뒤늦게 시민 안전 챙기기에 나섰다.

지난 해 지방 선거 직전 발생한 한화 대전 공장 폭발 사고 재발 방지 약속을 지켰다면, 뒤늦게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는 없었을 일이다.

19일 대전시는 이달 14일 화재 폭발 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 공장의 특별 점검을 2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별 점검에는 대전시 시민안전실, 소방 본부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 13명으로 구성한 점검반을 투입해 위험물 제조소와 저장 시설 등 분야별 안전 취약 위험 요인을 중점 점검, 안전 대책을 강구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해 사고에 이어 또 다시 발생한 이번 화재 폭발 사고와 관련해 회사 측 책임자를 만나 자체적인 특별 안전 조치는 물론,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 주변 지역 주민의 안전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문제는 이런 대책 마련 촉구가 이미 지난 해에도 있었다는데 있다.

지난 해 5월 29일 한화 대전 공장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인명 피해가 발생했을 당시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는 이 사고와 관련해 캠프 보도 자료와 자신의 SNS에 "한화와 관계 기관에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고, 안전과 관련한 정책 공약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같은 장소에서 같은 사고가 10개월 만에 벌어진 것이 허 시장의 책임은 아니지만, 당시 허 시장이 했던 약속만이라도 제대로 지켜졌다면 이번 폭발 사고를 막았을 수도 있었을 것이란 지적이다.

허 시장이 재선 유성구청장이었고, 현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허 시장이 구청장 시절 비서실장이었던 것을 감안할 때 이런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 대목이다.

실수는 사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사고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점에서 허 시장의 안전 인식이 절실한 시점이기도 하다.

시는 이번 점검 결과 드러난 위험 요인은 시설물 관리 주체가 즉시 시정 조치 하거나, 조속한 시일 내에 시설물 보수·보강 등 필요한 안전 조치를 취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 안전 관리 문제점과 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관련 부처·기관에 개선 방안을 요청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