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강력 촉구... 진상규명 및 대책마련 위한 TF 가동키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가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재발방지에 나섰다.

의회는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상임위원장을 중심으로 한 TF 가동도 약속했다.

의회는 19일 성명을 통해 ”한화 대전공장의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을 규탄하며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과 안전대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화 대전공장은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로 8명의 생명을 앗아간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폭발로 인해 또 다른 귀중한 생명이 희생되지 않도록 철저한 재발방지와 안전대책을 수립·시행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는 금번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원인을 명백하게 규명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재해 발생 사업주에 대한 처벌 강화와 징벌적 배상제도를 즉각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의회는 전국의 방위사업체와 위험물 취급시설에 대한 철저한 시설점검 및 안전대책 마련, 공장 근로자와 인근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종합대응 관리체계 및 안전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의회는 이번 안전대책 마련이 ‘헛구호’가 되지 않기 위한 방안으로 TF 가동을 약속했다.

김종천 의장은 실효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TF를 구성해 재발방지를 위한 실질적 안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의회에 구성될 TF는 상임위원장을 중심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노동운동가 출신인 이종호 복지환경위원장이 노동자의 실질적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쪽으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