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원도심 의원들 "시대착오적 인식, 대전시민에 사과하라" 강력 촉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원도심 정치권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민태권 대전시의원의 ‘반(反) 균형발전’ 발언을 규탄하고 나섰다.

원도심 활성화를 저해하는 시대착오적 인식에서 벗어나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대전시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자유한국당 원도심 자치구(동구, 중구, 대덕구) 구의원 일동은 28일 성명을 통해 “민주당 소속 시의원의 균형발전에 대한 편협하고 시대착오적인 인식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원도심 의원들은 최근 민 시의원이 일반조정교부금 배분에서 기계적 형평이 필요하다고 한 발언을 언급하며 “대전시의원으로서 자질을 의심케 하는 상식 이하의 발언을 규탄하고 대전시민에 즉각 사죄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교부금은 재정상태가 빈약한 자치단체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자는 목적으로 도입된 재원으로, 대전시에서 주는 교부금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최소한의 지원이자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는 것이 원도심 의원들 주장의 근거다.

이와 관련해 원도심 의원들은 “재정상태가 좋은 지역구만 배불리겠다는 것은 99칸 가진 부자가 1칸을 뺏어서 100칸을 채우려는 심보와 다를 바 없다”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대전시 도시개발의 축이 원도심에서 신도심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원도심의 희생과 아픔을 겪어야만 했던 사실을 모르는가”라며 “이는 민주당 소속 전현직 대통령의 주요 국정기조 였던 균형발전과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발언이자 충청권에 세종시가 들어선 이유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원도심 의원들은 또 “대전 동구,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은 대전 정신의 출발점이자 대전시 르네상스를 위한 소중한 자원”이라면서 “오랫동안 역사와 문화의 숨결이 남아 있는 원도심은 문화적 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상상 이상으로 평가 받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할 지역이고 이에 따른 원도심의 복원은 대전시의 도시재생 정책과 철학을 실현하는 첫걸음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한국당 원도심 의원들은 민 시의원의 원도심 발전 발목잡기 사태를 같은 당 손혜원 의원의 원도심 투기와 같은 맥락에서 평가해 눈길을 끌었다.

원도심 의원들은 “최근 민주당 손혜원 의원이 랜드게이트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손 의원이 통영, 목포의 원도심을 먹잇감으로 삼은 가운데 우리 대전의 원도심은 다행히 희생에서 피해 갔다”며 “민 시의원의 원도심 균형개발의 가치를 부정하는 이번 일과 손 의원의 삐뚤어진 투기 의혹, 그리고 이를 비호하는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의 천박한 인식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마지막으로 한국당 의원들은 “원도심이 살면 도시 전체가 아름답게 살아난다. 신도심이 개발과 발전을 상징한다면 원도심의 복원은 조화와 문화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며 “대전시 전체를 볼 줄 아는 안목과 책임 있는 언행을 다시한번 촉구한다”라고 민 시의원과 민주당의 인식개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