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부설 주차장 개발 지원 등…유료 공영 주차장에 무인 관제 도입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주택가와 상가 밀집 지역의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올해 부설 주차장 개방 지원 등 주차 공유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건물 소유주 또는 관리자가 부설 주차장을 최소 2년 이상, 5면 이상을 개방한다는 것을 관할 자치 구청과 협약하면 주차장 내 CCTV와 관제 시설, 주차 정보 안내 시스템 설치 등 시설 개선비, 손해 배상 책임 보험료 등을 최고 20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올해 시는 1억 6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다음 달부터 부설 주차장 개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 첫 해인 지난 해 2억원을 지원, 부설 주차장 17곳 530면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운전자에게 스마트폰 앱, 네비게이션, 도로 전광판 등으로 실시간 주차장 위치, 요금, 빈 주차 공간 유무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물 인터넷(IoT) 기반 실시간 주차 정보 시스템도 확대·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해 공영 주차장 8곳에 이 시스템을 설치했으며, 올해는 25곳에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앞으로 시는 모든 유료 공영 주차장에 이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며, 민영 주차장과도 정보를 연계해 지속적인 주차 공유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유료 공영 주차장 5곳에 무인 관제 시스템을 도입, 공영 주차장의 효율적인 주차 관리·요금 징수의 투명성 높이기에도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