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원자력특위 촉구... 향후 토론회 개최 등 활동계획도 수립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는 24일 지역내 방사성폐기물의 조속한 반출을 촉구했다.

원자력 특위는 이날 2차 회의를 개최하며 이 같은 의견을 모았다.

구본환 위원장은 “방사성 폐기물을 계획대로 반출 하더라도 수십년이 소요된다”며 “매년 폐기물이 새롭게 생산되고 있고 반출은 계획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어 시민의 원자력에 대한 불안감이 최고조에 달해 있다”고 지적했다.

김찬술 의원은 ‘원자력 안전 민·관·정 협의회’ 등 현재 구성돼 있는 원자력 관련 협의회의 활동실적 및 역할에 대해 질의하고, “원자력 관련 협의회간 공동으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현장방문을 실시하는 등 운영을 내실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종원 의원은 “원자력 시설 관리는 국가사무이지만 우리지역에 존재하므로 대전시에는 책임감을 갖고 원자력 안전을 확보하는데 최우선 할 것”을 강조하며 “방사성폐기물을 계획대로 반출시켜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태권 의원은 대전시에서 추진하는 원자력 관련 법령개정 등에 대한 실현가능성과 향후 전망에 대해 질의하고, “원자력 시설 화재 사고 등 각종 정보를 시민들에게 실시간으로 공개해 시민의 안전 확보와 불안감 해소에 만전을 기하라”고 했다.

한편 원자력안전특위는 이날 진행된 회의에서 활동계획서를 채택했다.

활동계획서에는 원자력 현황, 활동과제, 활동계획 등으로 구성됐으며, 원자력 안전방안에 대한 토론회 개최, 관련기관 현장방문과 선진지 견학을 실시, 전문가 초청 정책토론회 및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주요 활동사항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