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유성구, 대덕구 의장 3명 태국 관광일색 해외연수에 정의당 "민주당 대시민 사과해야"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이번엔 기초의회 의장단의 해외 연수로 곤란한 처지에 놓였다.

예천군의회 해외연수 파문으로 지방의회에 대한 불신이 심화된 가운데, 민주당 소속 기초의회마저 논란에 휩싸이며 후폭풍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22일 논평을 통해 “지난 7일, 대전 서구의회 의장 김창관, 유성구의회 의장 하경옥, 대덕구 의회 의장 서미경 의원이 태국(방콕, 파타야)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왔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포문을 열었다.

정의당은 “일정은 그 흔한 간담회 한 번이 없이 백만년 바위공원, 악어농장, 어메이징 트릭아트 갤러리, 파타야 수상시장, 실버레이크, 왓 포사원 등 관광 일정으로 꽉 짜여졌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당초 5명이 예약됐고 협의회가 경비를 입금했으나, 논란을 우려한 2명이 연수를 취소하고 3명은 경비를 반납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경비를 반납했으니 그것으로 되었을까. 포털에는 구의원, 시의원 다 필요없다. 기초의원 제발 없애달라는 아우성이 가득하다”며 “기초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극에 달하고 폭발하고 있는 이때, 대전시 기초의회 3명 의원들이 기름을 부었다”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기초의회 불신을 심화시킨 민주당과 대전지역 5개 자치구 의장단의 사과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경비를 반납했으니 책임없다 모르쇠로 입닫고 있을 것인가. 정치혐오를 키운 죄는 어떻게 갚을 것인가”라며 “이러한 외유성 관광을 계획했던 다섯 명의 대전 기초의회 의장들과 더불어민주당은 대전 시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외유성 해외연수를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자 민주당 소속 기초의회 의장 3명은 “구의회 의장이라는 공적인 신분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서의 일정이었음을 밝힌다”고 해명했다.

이들은 또 “일정 전체를 취소하는 것이 마땅할 수도 있었으나 위약금 부담 때문에 일부 의장들은 개인 일정으로 변경해 진행해야 했던 점 헤아려주시기 바란다”며 “부적절한 방식으로 공적 비용으로 공무 국외연수를 떠난 것 같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