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3년 연장…목표·비전 보다 이벤트에 집중 분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표 브랜드가 2019 대전 방문의 해로 굳혀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민선 4기 박성효 시장의 3000만 그루 나무 심기와 무지개 프로젝트, 민선 5기 염홍철 시장의 복지 만두레, 민선 6기 권선택 시장의 트램처럼 뚜렷한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기 보다는 이벤트와 다를 바 없는 대전 관광의 해를 3년씩이나 한다는 것이 그 이유다.

공론화로 삐걱 거리는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모든 자치구가 유치에 뛰어 든 베이스볼 드림 파크 등 허 시장이 손을 대는 사업마다 논란을 빚거나 이를 예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돌파구로 대전 방문의 해로 했다는 지적도 있다.

당초 대전 방문의 해는 올해가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을 맞아 기획한 일회성 사업이다.

이런 대전 방문의 해를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장해 운영하는 것 자체가 허 시장 스스로 부담을 지는 일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지역 여행 여건에 따라 단년도, 1회성 이벤트로는 대전 여행의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을 기대하기 곤란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최소 3년 동안 집중적인 사업 추진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설득력은 떨어진다.

관광 인프라를 우선 구축하고 손님을 맞아야 하는데, 거꾸로 손님부터 맞고 관광 인프라는 이후에 구축하겠다는 것이 현재 시의 구상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대전 방문의 해가 1년짜리 행사에서 3년 진행 행사로 바뀌게 된 과정에 있다.

지난 해만 하더라도 일회성 이벤트로 대전 방문의 해를 추진하겠다는 허 시장의 입장이 새해들어 돌연 3년 연장으로 달라진다.

실제 지난 해 12월 서울에서 열린 대전 방문의 해 선포식에서는 그 기간에 아무런 입장이 없던 것이 이달 확대 간부 회의에서 3년 연장으로 바뀐다.

이런 상황은 소관 부서에서 입장을 달리할 수도 있지만, 최종 방침은 허 시장의 결정에 따른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대전 방문의 해 성격에 이해가 낮았거나, 소관 부서 보고에서 소홀함을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허 시장이 대전 방문의 해 3년 연장 언급 때는 그동안과는 다른 태도였다는 점이 그의 대표 브랜드로 굳어 간다는 관측을 산다.

부서별로 손발이 맞지 않아 오는 손님까지 내쫓을 기세인데도 대전 방문의 해가 허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아 성공한다면 그것이 바로 기적일 수 밖에 없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