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국, 정의 필요성에 공감대 형성하면서도 방법론선 이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현안 및 쟁점사항 조정을 위한 여야정협의체 구성이 급물살을 타는 모습이다.

대전지역 원내 3당이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에 대해 공식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다만 여야 3당은 협의체 구성 방법에 대한 각론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어, 최종 구성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잖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전지역 여야정협의체 구성은 야권인 자유한국당과 정의당의 제안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필요성에 공감을 표하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대전지역 여야정협의체는 지난해 11월 육동일 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이 구성의 필요성을 언급한 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이 각급 정당에 제안하며 이슈로 부상했다.

이후 여야정협의체 구성은 15일 조승래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이 필요성에 공감을 표하며, 구성 논의의 불씨를 붙인 상황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걸림돌도 노출됐다. 협의체 구성 방식에 대한 각론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이견을 보인 것.

조승래 민주당 위원장이 여야정협의체 구성 전단계로 여야협의기구를 만들자고 한 제안에 대해 육동일 한국당 위원장이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조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을 만나 정치권에서 먼저 여야협의체를 구성허자고 제안을 했고, 여야 정당 시당위원장에게 회동을 갖자고 제안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조 위원장은 “여야협의체를 통해 여야정협의체가 필요한지, 구성하자면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하자고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여야협의체를 가동해 최종 여야정협의체를 어떻게 구성할지 얼개를 짜자는 것이 조 위원장의 주장이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육동일 한국당 위원장은 자칫 여야정협의체 구성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다면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육 위원장은 “조 위원장의 말은 여야협의체를 만들어, 어떤 것을 상의할지 미리 결정한 뒤 시장과 협의하자는 뉘앙스로 받아들여지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여야정협의체를 제안한 것은 대전의 위기 극복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으자는 차원이었다”며 “정치적으로 아젠더를 정하고 다시 이를 시와 협의하는 것은 의미가 변질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