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구청장 측근비리 의혹 휘말리고 성추행, 갑질 논란 등 잇따라 터져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연일 터지는 ‘악재’로 몸살을 알고 있다.

측근비리, 성추행, 부정선거 논란 등 이 정도면 ‘논란 백화점 정당’이란 별칭이 붙어도 무방하다는 평가다.

민주당 대전시당을 둘러싼 논란은 지난 지방선거 이후 현재까지 끊이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 안팎에서는 민주당 대전시당이 유례없는 지방선거 압승 후 권력에 취했다는 말들이 슬슬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민주당 시당을 둘러싼 논란은 그 종류와 형태도 다양하다.

가장 비근한 예는 장종태 서구청장 측근 비리 의혹이다. 장 청장의 오랜 측근으로 알려진 A씨가 스포츠센터 운영자금을 횡령한 사실이 알려지며 지역사회를 혼란에 빠뜨렸다.

특히 장 청장은 지방선거 후 횡령 혐의자를 고위직으로 임용한 것은 물론, 횡령의혹에 대한 자체감사나 사법당국 고발 조치 등을 하지 않아 시민에게 큰 실망을 안겨줬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방의회 고질병인 원 구성 과정 잡음은 애교로 보일 정도의 문제도 벌어졌다.

남성 의원의 여성의원에 대한 성추행과 이에 대한 제식구 감싸기식 처벌이 그것이다.

민주당 소속 대전 중구의회의 B 의원은 같은 민주당 소속인 중구청장과의 만찬 자리에서 술에 취해 복수의 다른 당 여성의원을 추행했다.

B 의원의 평소 술버릇이 나빴거나 양성평등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부족했기에 벌어진 일로 풀이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민주당이 다수당인 중구의회와 민주당 시당은 일벌백계는커녕 제식구 감싸기식 솜방망이 처벌로 지역사회의 공분을 샀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지방선거 승리의 정당성을 의심케 하는 일까지 발생했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폭로로 촉발된 다양한 의혹이 그것이다. 김 시의원은 선거 과정 금품요구를 비롯해 성희롱, 갑질, 특별당비 논란 등 다양한 의혹을 제기해 적잖은 파장을 일으켰다.

특히 민주당은 공익제보자인 김 시의원을 ‘제명’하는 등 초강수를 둬 ‘공익제보 겁박 정당’이라는 오명까지 뒤집어 쓴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