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산단내 병원의료세탁물공장 입주 추진으로 시민 피해 우려 제기돼도 아무런 조치 안해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와 대전시의회가 시민 안전을 ‘나몰라라’하고 있다는 지적이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충남 계룡시의 병원의료세탁물공장 유치로 인해 대전시민이 애꿎은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주장이 제기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것.

특히 대전시와 시의회의 이 같은 모습은 인근 금산군에서 의료폐기물업체 입지와 관련된 논란이 일 당시, 적극적으로 반대했던 모습과 대조적이란 점에서 근거없는 또 다른 의혹까지 자초하는 상황이다.

7일 지역사회 등에 따르면 계룡시는 계룡 제1산업단지에 병원의료세탁물공장을 유치해 현재 공장 설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공장은 병원에서 나온 각종 세탁물을 처리하는 곳으로 계룡시민 사이에서는 자칫 병원균이 유출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상황이다.

문제의 심각성을 키우는 것은 자칫 이 세탁물공장에서 오염물이 유출될 경우, 대전으로 흘러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집중호우, 홍수 등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산단 인근에 흐르는 왕대천으로 병원의료세탁물공장내 오염물질이 유입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이 경우 왕대천의 오염된 물이 갑천으로 유입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 것.

실제 금강유역환경청, 계룡시 등에 따르면 왕대천에서 흐르는 물은 두계천을 거쳐 갑천으로 흐르고 있다.

오염물질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대전시민이 사고 위험에서 자유로 울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대전시와 시의회가 아무런 조치에 나서지 않으며 시민의 불만은 확산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다.

특히 작년 금산군에 병원의료폐기물처리업체가 들어서게 돼 논란이 일 당시 금산군의회와 대전시의회가 ‘발 맞춰’ 폐기물업체 입지 반대를 요구한 것과 대조적이라는 지적까지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 일각에서는 정치권 유력인사의 고향이 금산인 점을 감안해, 특정인사가 고향 일에는 발 벗고 나서면서 지역일은 등한시 한다는 비판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사고는 항상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다”며 “인근 지자체 사업으로 인해 대전시민이 피해를 입게 될 가능성이 있다면 대전시와 시의회가 나서서 위험요인을 없애는 정치력을 발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