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자치활동 및 조직확대 위한 조직 대전지역 첫 결성에 내년 선거 영향 미칠까 촉각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내 당원자치회가 중구에서 지역 최초로 결성된다.

당원자치회는 민주당 혁신안에 기반을 둔 ‘정치모델’로 당원의 자치활동 활성화와 조직 확대를 위한 기구다.

민주당 대전시 중구 당원자치회 창립준비위원회는 7일 한결청년정책연구소에서 첫 실무회의를 갖고, 당원자치회 창립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했다.

중구 당원자치회 창립준비위원회 위원장은 민주당 대전시당 조직국장 출신인 권오철 중부대 겸임교수가 맡았다.

민주당 당규 제2호 6장(당원자치회) 27조(구성)는 당원의 자치활동 활성화와 당원조직 확대를 위해서 당원자치회를 운영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중구 당원자치회 창립 준비위원회는 향후 중구지역 민주당 권리당원들을 중심으로 위원장, 부위원장, 감사, 고문, 각급 위원회, 운영위원을 구성할 예정이다.

또 중앙당 ‘당원자치회 통합관리시스템’ 인증을 거쳐 당원자치회 등록을 마치고 정식으로 출범식을 할 예정이다.

권오철 준비위원장은 “민주당 당헌·당규를 준수하며 대전시당 및 중구 지역위원회를 존중한다”며 “역동적인 중구를 만드는데 앞장 설 것이며 정당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지역정치권 일각에서는 당원자치회 창립 준비위원장인 권 겸임교수가 자천타천 차기 총선 출마자 물망에 오른다는 점에서, 이번 준비위 출범이 민주당내 총선 경쟁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송행수 현 중구 지역위원장 체제에서 조직의 외연확대를 노림과 동시에 차기 총선 앞 발판을 다기지 위해 권 교수가 당원자치회 카드를 빼들었다는 것이다.

특히 권 교수의 경우 민주당 청년위위원장을 지낸 뒤부터 당내 청년조직의 리더역할을 해 왔다는 점에서, 이번 당원자치회 결성이 갖는 정치적 의미가 적잖다는 시각이 지배적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