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중앙당 평가감사국장 1인에 의한 지극히 주관적 보고서" 평가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정치적 공익제보자인 김소연 대전시의원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직권조사명령 수행결과 보고가 부실하게 작성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소연 시의원은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손배소 제기로 알게 된 ‘직권조사명령 수행결과 보고’를 분석한 결과를 밝혔다.

이에 따르면 민주당 중앙당은 지방선거 과정 갖가지 의혹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은 채 김 시의원을 ‘마녀사냥’하는 식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김 시의원은 보고서의 의미와 관련해 “중앙당 평가감사국장 1인에 의해 진행된 조사에 따른 지극히 주관적인 보고서”라고 평가했다.

이어 “관련 증거 첨부없이 이대로 윤리심판원이나 당 대표께 보고가 됐다면 저는 그저 분란을 일으킨 골치덩어리이자 불성실한 사람, 해당행위자로 평가됐을게 너무 당연할 것 같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시의원은 “‘권리금’ 정도의 발언을 갖고 도덕적 하자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한 보고내용도 있다”며 “박 의원을 변호하는 보고서인지…”라고 신뢰성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함께 김 시의원은 “보고서에 따른 윤리심판원 결과가 나온 직후 한명이 구속되고 한명이 긴급체포됐다”며 “방 의원의 나이도 5살이나 줄이고, 몇가지 날짜도 틀린 매우 부실한 보고서”라고 했다.

특히 그는 대외비 문서 내용에 대해 “박범계 의원 부분은 당내에서 해결해 주길 기대하고 보고서에 나와있다시피 중앙당과 검찰에는 모든 사실을 처음부터 아주 상세하게 밝혔다”며 “윤리심판원 절차에 이르기까지 성희롱 발언도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제 말은 모두 날선반응이라거나 과장된 진술로 평가해버렸다”며 “저를 징계대상으로 할 것인지 여부에 대한 후속조치도 검토돼 있고, (지방선거 불법 정치자금 요구를) 변재형 개인의 불법행위로 단정짓고 정리하는 결론도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 시의원은 “이번엔 어떤 보고서가 정리돼서 올라갈 것인지 매우 궁금하고 대외비 문서를 받아 볼 방법이 있는지 알아봐야 겠다”며 “무기대등의 원칙에 따라 저도 받아봐야 과정은 공정한 소송을 수행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은 4일 김 시의원에 대한 제명결정을 최종 통보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