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한 검토위해 결론 늦어져 입장 속 정치적 이해 득실따라 고민 길어져 분석 나와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클린 정치’ 실현을 위한 공익제보자인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더불어민주당 당적 유지 문제가 해를 넘겨 결론이 날 전망이다.

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의 김 시의원 제명 결정에 대한 재심청구로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심사를 진행했지만 연내 결론이 난망한 상황이 된 것.

28일 민주당의 한 고위당직자는 “중앙당 윤리심판원에서 다수의 건을 심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충돌이 약한 것과 강하게 부딪치는 것 등 다양한데, 일부는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하고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 당직자는 “시간을 볼 때 내년 1월 초쯤 결론이 나지 않을까 싶다”며 “정당의 특성상 연말과 1월 2일부터 4일까지는 바쁘다”라고 말했다.

김 시의원에 대한 제명 철회 결정이 이르면 내년 1월초가 돼야 결론이 날 수 있다는 얘기다.

민주당에선 심도 있는 검토를 제명철회 지연의 이유로 들고 있지만 지역 정가에선 정치적 함수를 원인으로 보는 시각도 비등한 상황이다.

민주당이 김 시의원 제명 철회를 놓고 정치적 이해 득실을 고민하다 보니, 쉽사리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그것이다.

민주당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김 시의원에 대한 제명 철회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카드다.

당무감사원장을 맡고 있는 박범계 의원의 ‘체면’ 등은 차치하고라도, 정치적 함수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중앙당이 김 시의원의 제명을 확정하는 경우를 상정하며, 민주당은 전국적으로 적잖은 정치적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청년과 여성을 저버렸다는 비판은 기본, 공익제보에 ‘칼날’을 들이댄 것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높다.

적폐 청산 이나 공정 프레임에도 흠집이 나 1년 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 국면에서 다른 당과 대척점을 잡기가 쉽지 않아 질 수도 있다.

이 경우 민주당 중앙당과 대전시당이 ‘정치적 결정’을 함께 했다는 것은 민주당이 건질 수 있는 작은 이득으로 볼 수 있다.

반대로 민주당 중앙당이 제명 결정을 철회할 경우, 민주당은 시당과 중앙당의 결정이 엇박자가 나는 ‘시스템 부재’ 정당의 이미지를 얻을 가능성이 있다.

또 충청권 유력 주장인 박범계 의원이나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의 리더십에 악영향을 미치며, 중부권 교두보가 흔들리게 될 여지도 없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이 경우 민주당 전체의 입장에서는 공익제보의 가치를 존중하고, 청년과 여성에 대해 배려하는 정당이라는 이미지를 얻게 될 공산도 크다는 분석이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민주당 내부의 사정도 있겠지만, 정치적 파장을 가늠해 볼 때 민주당이 김 시의원의 제명 철회를 결정내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사회통념으로 볼 때 김 시의원에 대한 제명은 부당하다는 시각이 많아, 민주당이 결정을 철회하지 않을까 싶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