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시민과 약속 어기고 대전시의회는 근거없는 허위 주장으로 시민 기망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이 대전시와 대전시의회의 ‘거짓말 대잔치’로 흘러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민의 공복과 시민의 대표기관이 시민을 속이는 ‘대시민 사기극’(?)을 벌이는 것으로 풀이돼, 관계당국의 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8일 민간공원 특례사업 인근 거주민 등에 따르면 사업 추진을 놓고 대전시의원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유포하거나, 지자체가 시민과 약속을 어기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정기현 대전시의원은 최근 ‘장기 미집행 일몰대책’에 대한 시정 질문을 통해 근거없는 허위사실을 주장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정 의원은 이 자리에서 “매봉공원에는 아파트 투기장이 우려되고 있다. 최근 재개발했던 아파트들이 1540만원에 분양 완판되면서 매봉공원은 벌써 평당 200만원을 호가하면서 내년초 분양예정이라고 부동산 업계에서 떠들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 같이 주장하며 PPT 화면으로는 발언과 달리 매봉공원에 민간특례사업으로 추진되는 아파트가 평당 2000만 원에 분양될 것이라는 내용을 내보냈다.

문제는 이 같은 정 의원의 주장이 사실에 기반하지 않고 있다는 데 있다. 매봉공원의 경우 아직 아파트 분양가 등 구체적 사업 추진의 얼개가 잡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부동산 업계에서 거론되는 것이 매봉공원에 아파트를 지을 경우 2000만 원을 호가한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해명했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대전시는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를 가동하며 사업 대상지 인근 주민들에게 사업 추진의 찬/반을 묻지 않겠다고 공문을 통해 약속하고는 이를 어겼다.

월평공원 인근 주민에게 공론화를 통해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가/부를 묻지 않겠다고 약속한 뒤, 이를 무시하고 사업 추진의 찬반을 묻는 ‘웃지못할 촌극’을 연출한 것.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시민은 “의회나 대전시나 모두 시민을 위해 일해야 하는 곳인데, 시민을 속이거나 기망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전시와 대전시의회는 이제라도 시민을 기망한 일을 사과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