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명부 유출 사실 등 밝히며 중앙당에 요청 수용여부 따른 후폭풍 예고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지방선거 과정 불합리를 폭로한 공익제보자인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의 제명 결정에 대한 재심을 20일 청구했다.

김 시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제명 결정이 부당하다는 여론이 거센 가운데, 재심 신청이 이뤄지며 수용 여부에 지역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시의원은 이날 서울에서 ‘지방자치 정신을 훼손하는 불법 선거 관행 및 중앙정치에 예속된 지방의원의 현실’을 폭로하며, 민주당 중앙당에 자신에 대한 제명 결정이 부당하다고 재심을 신청했다.

김 시의원이 밝힌 불법선거 관행의 첫째는 지방선거 과정 박범계 의원 측근 그룹의 금품요구다. 그는 박 의원이 금품요구에 대해 ‘권리금’ 운운했다고도 밝혔다.

권리당원 명부 유출에 대한 얘기도 거론했다. 박범계 의원의 전 비서관 등이 허태정 대전시장 경선을 치르며 당원 명부를 활용했다는 것이 골자다.

마지막으로 김 시의원은 비례대표 후보 특별당비 문제의 불합리도 거론했다. 특히 그는 이 외에도 성희롱·갑질의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김 시의원은 “이 같은 상황은 지방의원의 현실을 고스란히 드러낸 것”이라면서 “공천을 받기 위해 갑질을 참아내고 후원금을 상납해야 하는 고충을 겪고 있다”고 피력했다.

문제는 김 시의원이 이 같은 불합리를 폭로하고 정치권의 자정작용을 촉구한 것에 대해 민주당 중앙당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여부다.

민주당이 현실정치의 불합리 혹은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정치문화를 꽃 피울지, 아니면 현실에 안주해 민심과 이반된 정치를 이어갈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

현재 야권을 비롯해 지역 사회 안팎에서는 공익제보자인 김 시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징계가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비등한 상황이어서, 재심 수용 및 최종 결정에 따라 또 다른 파장이 일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치 적폐 청산을 외면하거나 미온적 태도를 보일 경우, 집권여당에 대한 반감이 심화돼 다가오는 총선 등에서 민주당의 악재로 작용하게 될 가능성이 적잖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민주당의 김 시의원 징계는 누가봐도 성급했고 과했다”며 “중앙당이 어떤 결정을 내릴 지에 따라 민주당에 대한 평가가 새롭게 정립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