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요구 의혹 이어 당원명부 유출 및 경선개입 논란 비서관 대리 해명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측이 6·13 지방선거 과정 당원명부 유출 의혹과 대전시장, 대덕구청장 후보 경선 개입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박 의원 본인이 아닌 보좌진을 통해서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의원이 보좌진의 ‘장막’에 싸여 자신을 둘러싼 논란을 기피하려 한다는 우려 섞인 비판까지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지방선거 과정 당원명부 유출 의혹에 대한 해명은 19일 박범계 의원실 박수빈 비서관이 했다.

박 비서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당원명부는 방차석 의원이 저에게 가져온 입당원서 정리 파일”이라며 “본인(방 의원)이 엑셀작업 등을 못하니 제가 컴퓨터 작업을 해서 준다고 하였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비서관은 “이후 방 의원의 실질적 사무장 역할을 하고 있던 변재형씨가 요청을 해와 본인은 방 후보와 상의가 된 부분인지 확인하고 위 파일을 전달한바 있다”며 “이와 같은 사실을 검찰조사에서도 진술했고, 박범계 의원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못 박았다.

이와 함께 박 비서관은 “박 의원은 대전시장, 대덕구청장 경선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지난 3월 25일 페이스 북에 박 의원이 ‘엄정한 중립’을 밝히며 후미에 시구의원, 출마예정자들은 ‘자신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하라고 밝힌바 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번 해명도 박 의원 ‘입’이 아닌, 보좌진을 통해서라는 데 있다.

진위여부를 차치하고라도, 보좌진의 대리 해명은 시민의 지지를 받아 재선 고지에 오른 국회의원의 책임있는 자세로 보기 어렵다는 것.

특히 이같은 태도는 박 의원이 민주당 시당위원장을 맡아 당의 지방선거 전반을 이끈 가운데 불거져 나왔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키운다는 분석이다.

책임지는 자세의 부재로 비춰질 수 있음은 물론, 보좌진에 대한 진실공방 떠넘기기로 보여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서 박 의원측은 지방선거 금품 요구 및 특별당비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에도 문병남 보좌관, 김신웅·서다운 서구의원 등이 우선적으로 해명에 나서며 오히려 다양한 의혹만 키웠었다.

지역의 한 인사는 “선출직은 자신에 대한 논란에 적극적으로 입장을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며 “보좌진 등의 대리해명은 박 의원에 대한 정치적 이미지를 나쁘게만 할 뿐 그에게 득이 될 것이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