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대전시장 대덕구청장 선거 특정 경선캠프 당원명부 활용 폭로

▲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 김 시의원은 전날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됐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6·13 지방선거 불공정 경선 가능성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후보 경선 당시 특정 후보 지지자들이 권리당원 명부를 활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특히 불공정 경선 의혹의 대상자로 대전시장, 대덕구청장 등이 지목되면서 진위여부에 이목이 쏠린다.

민주당의 지방선거 불공정 경선 의혹은 18일 김소연 대전시의원 기자간담회를 통해 불거졌다.

김 시의원은 지방선거 과정 자신이 겪은 ‘이상한 경험’을 피력하며, 이 같은 사실을 폭로했다.

그는 당원명부 관련 질문을 받고 “가장 화가 나고 이상했던 점은 우리를 위한 선거운동이 아니었다는 점”이라며 “변재형(박범계 의원 전직 보좌진)과 함께한 열흘, 우리 선거캠프는 방차석 서구의원과 나를 위한 캠프가 아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명단을 펼쳐놓고 현직 구의원, 변재형, 자원봉사자 아주머니 등이 명단을 체크하고 전문학(전직 대전시의원)과 통화하고 명단을 주고 받았다. 프린트 내용을 보며 체크하라, 전화 돌려라 등의 지시가 카톡방에 수시로 내려졌다”고 했다.

이어 김 시의원은 “우리 선거 캠프는 김소연과 방차석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베이스캠프나 하부 조직이었다. 큰 선거 몇 곳을 지원하는 월평동 지구라 생각했다”고도 했다.

‘누구의 베이스캠프였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전 전체 선거를 박 의원이 관여하고 있었다”며 “모든 선거를 총괄했지만, 변재형이 작업한 부분은 대덕구청장과 대전시장 선거였다”고 밝혔다.

문제는 김 시의원의 증언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 규명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파장이다.

경쟁을 벌이는 운동장이 기울어지고 이로 인해 표심의 왜곡이 나타났다고 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된 것.

이는 경선 탈락자 등의 반발과 사실상 선거결과를 불복해야 하는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나 공직선거법 위반 가능성도 없지 않아, 현직 단체장의 정치적 입지를 흔들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김 시의원이 불법 당원명부 유출에 대한 증언이 검찰 조사 결과 나왔음에도 수사당국이 이를 외면했다는 주장을 펴며, 사법당국에 대한 불신 역시 가중되는 상황이다.

김 시의원은 당원명부와 관련해 “변재형이 (검찰에) 진술했고 전문학이 변재형에게 카톡 보낸 파일이 있다. 이는 변재형 노트북에서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검찰이 불법 당원명부 유출을 인지했지만 이에 대한 수사를 하지 않았음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