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5분발언서 "사실상 토목사업 중단하고 원도심 녹지공간 우선 확충"목소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표 공약인 둔산 센트럴 파크 건립이 첫삽도 뜨기전부터 ‘암초’에 걸렸다.

허 시장 취임 후 반년도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대표 공약이 표류 위기에 처하며 리더십 위기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이종호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장은 14일 제240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센트럴파크 조성 사업 중단을 강력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센트럴파크 사업은 사실상의 토목사업으로 불요불급함에도 대규모 예산이 투입된다는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그는 “대전시는 허 시장의 공약이라는 이유로 2000억 원 이상이 들어가는 둔산 센트럴 파크 조성을 추진하려 한다”며 “이 사업이 시민의 혈세를 대거 투입할 정도로 시민 대다수가 원하고, 시민을 위해 시급한 사업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본 의원이 알기론 둔산 센트럴 파크 사업은 공원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공원을 연결하는 토목사업”이라며 “그래서 불요불급한 사업이 아니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시민 삶의 질을 위한다면 원도심 녹지공간부터 확충해야 한다”면서 “무리하게 급조해 타당성이 결여되고 우선순위에도 맞지 않는 둔산 센트럴 파크 사업의 추진을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같은 이 위원장의 요구는 그의 시의회내 입지와 다양한 주변 상황과 맞물리며 적잖은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위원장은 센터럴파크 사업의 가부를 가를 수 있는 대전시의회 소관상임위인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위원장이 둔산 센트럴 파크 사업에 대해 강력한 반대의지를 갖고 동료의원의 동의를 얻는다면 사업 추진이 순탄하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14일 대전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센트럴 파크 사업 홍보 예산을 상임위 반대를 무시하고 통과시키는 ‘모델’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하지만, 사업 추진의 고비마다 ‘의회 경시’논란을 불러일으키기는 의회나 허 시장이나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결국 정치적 또는 정무적으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이번 센트럴 파크 홍보예산의 무리한 반영으로 인해 시의회의 소관 상임위가 시의 센트럴 파크 사업 추진에 대해 공동보조를 맞추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설득력을 얻는다.

지역의 한 인사는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이 소관 상임위 사업을 전면 반대하고 나선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는 메시지로 봐야 한다”며 “허 시장이 이번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심이 쏠린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