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 놓고 적극 방어와 방조 서로 다른 행보 눈길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정치적 시련’을 대하는 측근그룹의 행보가 눈길을 끈다.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고소·고발까지 당하는 수모를 겪는 박 의원을 방어하는 측근들의 모습이 엇갈리고 있는 것.

논란이 불거진 후 박 의원 측근들은 그를 적극 방어하는 쪽과 관망하는 편이 극명하게 갈리는 상황이다.

박 의원을 적극 방어하는 쪽은 속칭 ‘박범계 키즈’로 불리는 지방의원들이다. 대표적으로는 김신웅·서다운 서구의회 의원이 꼽힌다.

박 의원 지역구에서 지난 지방선거를 통해 제도권에 안착한 이들은 박 의원이 위기에 처하자 대척점에 있는 김소연 대전시의원을 향한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김 시의원이 문제를 제기한 특별당비 논란을 비롯해 학력 논란 등을 불 지피며 사실상 박 의원에게 유리한 국면을 유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또 다른 박 의원의 일부 측근들은 사실상 ‘강 건너 불 구경’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배경에 의구심을 자아내기도 했다.

정치초년생 청년 그룹이 박 의원 구명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는 것과 달리 아무런 입장 표명을 하지 않으며 대조를 보인 것.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에 방관한 대표적 인사는 박 의원 후원회장을 맡고 있는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 이선용 서구의회 운영위원장 등이다.

특히 김 의장의 경우 같은 대전시의회 소속인 김 시의원이 최초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의장으로서 수습책조차 마련하지 못해 다양한 의구심을 자아내는 상황이다.

일각에서 김 의장과 이 위원장이 ‘불감청고소원(不敢請固所願)’의 입장이 아니냐는 근거없는 추측까지 나오는 이유로도 분석된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집권여당 실세로 불리는 박 의원이 예상 밖의 정치적 어려움을 겪을 때 보였던 주변 인사들의 움직임이 향후 박 의원과 이들의 관계를 결정짓게 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대부분 정치적 사건은 이해관계자에게 득실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을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