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언론 조정 신청…대전 방문의 해 홍보 대사 위촉 비아냥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불법 선거 자금 논란의 주역 가운데 한 명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이 언론의 침묵을 강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달 23일 박 의원은 이보다 하루 앞선 22일 한 전국 일간지의 보도 내용을 문제 삼아 언론 중재 위원회에 언론 조정 신청을 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다.

이 일간지 기자가 마치 박 의원 자신이 공천 댓가로 불법적인 자금인 특별 당비를 요구한 것처럼 보이도록 왜곡·과장 보도했다는 것이 조정 신청 이유의 골자다.

박 의원은 언론 조정 신청에서 정정 보도와 사과 보도를 요구하면서 '참고로' 법적 사항에는 법적 대응을 고려 중이라고 덧붙이며 압박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반면 언론 조정 신청이 박 의원의 계산처럼 흘러갈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다.

이달 28일 이 사건을 폭로한 같은 당 김소연 의원이 박 의원 자신의 측근 그룹에서 저지른 지방 선거 불법 정치 자금 요구를 묵인·방조한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고소·고발장을 제출해 언중위가 박 의원의 고소·고발 사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정 또는 중재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에 따라서다.

박 의원이 언론 조정 신청에서 요구한 정정·사과 보도문 역시 검찰의 고소·고발건과 맞물리면서 사실 관계는 박 의원이 증명해야 할 처지가 됐다는 해석도 있다.

정정 보도 청구는 구조적으로 청구인이 보도 내용의 허위를 증명해야 하는데, 박 의원이 검찰에 고소·고발되면서 사실 관계는 사법 기관과 법원에서 따질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언중위의 각하도 점쳐지고 있기도 하다.

특히 박 의원이 당내 문제로 검찰에 고발된 만큼, 당무 감사원장과 생활 적폐 위원장 등 모든 당직에서 사퇴하고, 이 사건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국회 사회개혁특별위원회에서도 물러나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이와 함께 최근 사태에 빗대 내년 대전 방문의 해 홍보 대사에 박 의원을 위촉해야 한다는 비아냥도 내후년 총선을 앞둔 박 의원에게 부담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