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위원회 통과 시점 상관없이 용전공원만 속도내... 허 시장 발언과 달라 배경 놓고 의구심 증폭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가 2020년 7월 일몰제에 따라 추진되는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관련해 특혜 의혹을 자초하는 모습이다.

사업 추진을 위한 민간 제안 및 공원위원회 통과 시점과 무관하게 특정사업만 서두르는 양상을 보이며 배경에 의문을 갖게 만든 것.

특히 이 같은 시의 움직임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지별 사업 추진 속도에 대한 허태정 대전시장의 입장과도 배치된다는 점에서 ‘시정 공백’을 우려케 하는 상황이다.

현재 대전에서는 6개 공원 7개소에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 중 용전공원만 유독 사업의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는 상황이다.

월평 갈마, 월평 정리, 용전, 매봉, 목상, 문화, 행평 등 7개 공원 중 용전공원만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받은 것이다.

문제는 사업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가 공원위원회 통과와 무관하게 진행됐다는 점이다.

실제 2017년 10월 공원위원회를 통과한 월평 갈마 사업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눈앞에 해를 넘긴 채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다른 사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공원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매봉공원 (2018년 3월 통과) 역시, 현재까지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조차 못된 사정은 마찬가지다.

반면 월평과 매봉공원보다 늦은 올해 8월 공원위원회를 통과한 용전공원은 이미 11월 9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한 차례 받았다. 또 이르면 12월에도 도시계획 심의가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업 추진에 대한 심의를 담당하는 대전시가 특정 사업에만 유독 속도를 내 사업 승인을 해주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살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특히 이 같은 대전시의 행정 추진은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의 사업추진 속도에 대한 입장 발표와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에서 의구심을 증폭시키는 상황이다.

허 시장은 최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매봉공원 도시계획심의 일정을 묻는 질문을 받고 “매봉공원 문제는 지금 워낙 사안 월평공원의 중대성 문제 때문에 지연되고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월평공원 공론화 문제 등으로 인해 다른 민간공원 특례사업 일정이 지연되고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면서 지역 일각에서는 대전시의 행정 추진에 대한 의구심을 거두지 못하는 모습이다.

민간공원 사업대상지 인근에 사는 한 주민은 “사업의 선후가 분명히 있을텐데 왜 대전시가 유독 용전공원만 속도를 내 사업을 추진하는 지 이유를 모르겠다”며 “행정은 정당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아쉽다”고, 은연 중 의구심을 내비쳤다.

한편 매봉공원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도룡동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당초 대전시 계획대로 연내 매봉공원 사업의 도시계획심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대전시를 업무태만으로 감사원에 제소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