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수정-공복루 연결 도로 확인…구체적 고증에 촛점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문화재청과 공주대 박물관이 사적 제12호며,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인 공산성 내 백제 시대 옛길 탐색을 위한 정밀 발굴 조사를 27일 착수했다.

이번 조사는 백제 왕도 핵심 유적 보존·관리 사업의 하나로 쌍수정 일원과 공북루 일원을 연결하는 백제 시대 도로 확인을 위한 것으로 유구의 단편적 조사를 뛰어넘어 백제인이 공산성 내의 공간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구체적으로 고증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공산성 발굴 조사는 1980년대부터 추진 중이며, 최근에는 웅진  도읍기 백제 왕성으로 구체적인 면모가 점차 그 위용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한 공북루 남쪽 지역 발굴 조사를 통해 백제 사람이 대규모 토목 공사로 도로와 축대를 쌓고 대지를 조성한 뒤 80동 가량의 기와 건물을 계획적으로 조성한 것을 확인했다.

또 공북루 남쪽에서 현재의 금서루를 연결하는 백제 시대 도로와 문지, 목곽고와 연못 등을 확인하기도 했다.

2011년 발굴 조사에서는 645년 의자왕 5년을 가리키는 정관 19년명(貞觀 十九年銘)이 있는 화려한 옻칠 갑옷과 마갑 등을 비롯해 다양한 유물이 최초로 출토돼 백제의 선진적인 공예 기술도 확인하는 등 웅진 도읍기 백제 왕실 문화를 고증하는 중요한 학술 자료를 다수 확보했다.

공산성의 사례처럼 계획적으로 조성한 건물지가 집중적으로 확인된 것은 한성과 웅진, 사비를 통틀어 없을 정도로 2010년대의 공산성 발굴 조사는 백제 유적 연구사에서 탁월한 성과로 손 꼽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