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소비자 정책위서…기본 요금 3300원으로 확정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택시 요금이 약 6년만에 인상될 전망이다. 인상 요인은 최저 임금 인상과 물가 상승에 따른 택시 업계 경영난 가중, 서비스 질 개선 등에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다음 달 5일 소비자 정책 위원회를 열고, 택시 요금 인상안을 심의하기로 했다.

시는 소비자 정책위에 3개 택시 요금 조정안을 상정하기로 했다.

3개 안 모두 기본 요금을 현행 2800원에서 500원 오른 3300원으로 확정했다. 그러나 기본 운임과 함께 적용하는 시간과 거리에 따른 요금에는 이견을 보인다.

우선 택시 업계에서는 기본 요금을 3300원으로 인상하면서, 시간·거리 요금은 현재보다 30%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전 택시의 시간·거리 요금은 140m 당 100원, 34초 당 100원이다.

반면 시민 설문 조사에서는 기본 요금을 높이고 시간·거리 요금의 인상폭을 낮게 해달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이에 따라 시는 시간·거리 요금의 다른 시·도 사례를 참고해 막판 조율 중에 있다.

그러나 택시 요금 인상은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내에서도 한 때 도입됐던 우버가 불법으로 철퇴를 맞은 후 최근 카카오 카풀이 대대적으로 카풀 운전자 유치 공세에 나서면서 택시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택시 업계에서는 카풀 서비스 반대 비상 대책 위원회를 구성해 반발하고 있고, 정치권에서도 이를 의식해서 카풀 금지법을 제출한 상태다.

하지만 IT 업계와 카풀 운전자 사이에서는 세계적인 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전시가 택시 운수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신규·무사고 장기 근속 운수 종사자 900명에게 매월 5만원씩의 장려금 지원 등은 밑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따라서 택시 업계의 생존을 위한 냉철한 진단이 우선된 후 택시 요금을 올려도 늦지 않는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