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1년 앞두고 다양한 문제점 노출에 '적폐청산' 프레임 무력화 전망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차기 총선을 1년 여 앞둔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권 출범 후 최대위기를 맞고 있다.

경제·민생 위기 속에서 지방선거 부정 의혹 등 악재가 연달아 터지며 ‘활로’찾기가 난망한 상황이다.

특히 일부 사안의 경우 민주당의 ‘적폐청산’ 프레임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당의 전반에 그늘을 드리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은 경제·민생 위기다. 정부에서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되며 ‘정권 무능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밥상머리 물가'라 불리는 생활물가가 고공행진 계속하며 서민 삶이 피폐해져, 속칭 ‘이영자’ (20-30대, 영남권, 자영업자)의 민심 이반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가운데 민주당의 고민을 더욱 깊게 만드는 것은 각종 선거 과정 ‘잡음’이다.
지역에서 대표적 사례는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폭로로 불거진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이다. 민주당의 유력 차세대 주자 중 한명인 박범계 의원의 최측근 그룹이 이문제로 법의 심판대에 오르며 파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박 의원 역시 측근들의 금품요구 방조 및 갑질 의혹과 특별당비 논란의 중심에 서며 향후 그의 정치 생명을 가늠키 어려운 상황에 까지 몰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유력 대권잠룡으로 분류됐던 이재명 경남지사를 둘러싼 논란 역시 민주당으로선 골칫거리다.

이 지사 부인의 ‘혜경궁김씨’ 트위터 계정 및 친형 강제입원 논란 등이 터져 나오며 출구전략 마련이 쉽지 않아 보인다.

이 지사를 둘러싼 논란은 당내 주류인 친문(친문재인)계열과 비주류 간 갈등으로까지 번지는 양상까지 보이며, 지지층 이반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음주운전 근절을 천명한 상황에서 터진, 청와대 직원 음주운전도 민주당의 표정에 그늘을 드리운다.

당내 문제와는 일정 거리가 없진 않지만, 당청을 한 몸으로 보는 상황에서 청와대의 기강해이가 터져 나오며 경제·민생 위기로 불거진 ‘정권 무능론’을 심화시키고 있다. 다양한 문제로 논란에 불이 붙은 가운데 ‘기름’을 부운 꼴이 된 셈이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현재 민주당 상황을 보면 논란거리 종합선물세트라고 할만하다”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 될 경우 민주당의 전가의 보도처럼 휘둘러온 적폐 프레임이 자신들을 겨누게 될 상황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