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노후와 만성적 공간 부족…내년 예산 반영해도 2023년에나 준공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구조 안전성 검사에서 D 등급을 받은 대전 보건 환경 연구원의 본관 신축이 시급하다.

연구원에 따르면 1996년 4월 준공 후 22년이 경과한 본관 건물의 노후화가 빨라지고, 연구 장비 확충과 조직 확대·인력 증원에 따른 만성적인 사무 공간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또 올 8~9월 구조 안전성 검토 용역 결과 D 등급으로 연구원 본관 신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용역에서는 본관 증축을 위한 안전 비용이 60억원 이상으로 과다 소요되고, 건축물 안정성을 고려해 신축을 권고했다.

연구원 본관 증개축 추진 계획에 따라 지난 해 실시한 내진 성능 평가에서 B 등급을 받아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일부 보수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고, 올 3월 지방 재정 공제회의 위험 관리 컨설팅에서 노후 시설 개선과 실험 공간 확보를 권고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 연구원 본관 건축물 침하와 노후에 따라 누수가 되고 있고, 석면 건축재의 대규모 교체 등 대수선도 필요해 사실상 증축 보다는 신축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사무 공간과 실험실이 사실상 하나의 건물에 입주해 안전에 취약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점 역시 감안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현 부지 신축과 이전 신축 등 여러 여건 등을 고려한 심도 있는 검토 후 이를 결정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현 청사의 건축물 상태를 고려해 신축 방안을 조속히 결정해 행정 정차를 이행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완공까지는 많은 시간과 절차가 기다린다는 점에서 대전시와 대전시의회가 속도를 내야할 전망이다.

연구원 본관 신축 규모는 지하 2층, 지상 5층 7500㎡으로 사업비는 262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며, 사업 기간은 착수 일에서 5년이다. 내년에 예산이 반영된다고 해도 2023년에나 준공을 점칠 수 있다.

반면 신축 계획 수립, 중기 지방 재정 계획, 투·융자 심의, 사업 예산 확보 등의 행정 절차는 물론, 공유 재산 관리 계획 반영과 문화재 심의 등도 검토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서두를 이유는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