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원회 연내 논의 마무리 합의... 합의점 도출위한 월평공원 인근 주민 노력 돋보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2020년 7월 민간공원 일몰에 대비해 추진되는 대전 월평공원 특례사업 공론화 논의가 연내 마무리되게 됐다.

시민단체의 끊임없는 방해 속에서 월평공원 사업 대상지 주민의 강력한 요구가 받아들여진 것으로 풀이된다.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영호)는 22일 진행된 이해관계자협의회에서 찬/반 이해관계자들의 마라톤 회의 끝에 월평공원 공론화 절차를 올해 마무리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10월 19일 시민단체로 인해 공론화 절차가 중단된 뒤 수차례의 설득과정을 거쳐 합의점을 찾아가며 이뤄낸 성과라는 것이 공론화위원회측의 설명이다.

찬/반 이해관계자들은 가장 큰 쟁점이었던 현장방문 의무화 문제 등에서 합의를 이뤄냈다.

내달 8일 1차 숙의토론회에 맞춰 현장방문을 진행하는 것으로 하되, 1차 숙의토론회와 2차 숙의토론회 시간을 기존보다 늘려, 충분한 숙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절충안을 마련한 것.

이에 따라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는 11월말까지 시민참여단을 추가로 모집한 뒤, 12월 8일 현장방문을 포함한 1차 숙의토론회를 개최한다.

이어 12월 15일 2차 숙의토론회를 거쳐 12월말에 최종 권고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월평공원 공론화 절차가 찬/반 이해관계자들 간 숙의와 논의 끝에 극적으로 정상화됐다”며 “예정보다 늦어졌지만 어렵게 합의점을 찾은 만큼 월평공원 공론화 절차를 내실 있게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