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사과에 김소연 "그 정도면 됐다"... 특별당비 등 의혹 남아 여진 이어질 듯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박범계 의원이 금품요구 의혹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최초 폭로자인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그 정도면 됐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다.

하지만 김소연 대전시의원과 박범계 의원간 정황 설명에 대한 온도차가 해소되지 않았고, 특별당비 등 다양한 쟁점이 여전해 논란이 재점화 될 여지는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민주당 금품요구 의혹 논란은 박 의원의 사과와 김 의원의 입장피력으로 일단 수면 아래로 내려갔다.

박 의원은 지난 21일 “제 지역구에서 벌어진 불법 선거자금 건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에 김 의원은 같은 날 밤 SNS를 통해 “무시하고 지나간 일에 대해 뒤늦게 정리하느라 고생많았다. 이정도면 됐다”고 밝혔다.

또 “처음에 아무것도 몰랐다던 사람들이 이제는 알았다고 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양심을 지켰다고 생각한다”고 피력, 사실상 박 의원의 사과에 화답했다.

사태는 수면 아래로 내려갔지만, 논란이 점화될 여지는 충분하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보편적 시각이다.

우선 박 의원과 김 의원의 정황설명에 대한 입장차가 여전히 의혹으로 남아있다.

지난 4월 11일과 21일, 6월 3일과 24일 총 네차례에 걸쳐 도움을 요청했지만 박 의원이 ‘권리금’ 운운하며 면박까지 줬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하지만 박 의원은 “김 의원이 9월 26일 페이스 북을 통해 이 건을 폭로하기 전까지 본 의원은 이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 위중함, 긴급성을 전혀 느낄 수 없었다”고 피력했다.

사실상 김 의원이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피력하지 않아, 직접 나서지 않았다는 뉘앙스를 풍긴 것이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이 비례대표 대전시의원 후보 공천과 관련해 밝힌 특별당비 문제도 논란이 될 전망이다.

김 의원은 지난 석가탄신일 서구 탄방동 세등선원에서 박 의원이 민주당 대전시의원 비례대표 후보에게 “돈 준비해야겠어”라고 말했다며, 그날 오후 공천장 수여식이 있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별헌금과 비례대표 공천 사이에서 알 수 없는 모종의 거래가 있었을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합리적 의심을 자아낸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정치권의 한 인사는 “김소연 의원이 박 의원의 사과 후 ‘이 정도면 됐다’고 밝히며 김 의원과 박 의원간 폭로전은 일단 수면아래로 내려갔지만, 모든 의혹이 해소된 것은 아니다”며 “의혹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이상 이 문제는 최소한 다음 총선까지는 여진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