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까지 시범 운영 후…원전 주변 비행 금지 따라 원거리서 테스트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대덕구 문평동에 드론 전용 비행 구역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이달 15일 정부 서울 청사에서 열린 제57회 국정 현안 점검 조정 회의에서 수소차와 드론 등 신산업 현장 애로 규제 혁신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이 회의에서는 업체가 자유롭게 드론 등 무인기를 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드론 활용 사업 촉진을 위해 관련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관련 업체가 집중돼 있는 대전 지역에서 자유롭게 비행 시험을 할 수 있도록 드론 전용 비행 구역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동안 대전은 한국 원자력 연구원의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가 있어 원전 주변 비행 금지에 따라 드론 테스트를 위해 고흥 등 원거리까지 이동해야만 했다.

하지만 국조실 현안 점검 회의에서 원전 주변 비행 금지 구역 가운데 일부 지역을 드론 전용 비행 구역으로 지정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새 국면을 맞게 됐다.

내년 3월 대덕구 문평동 일원에 조성을 추진할 드론 전용 비행 구역은 우선 비행 관리 안전 관리 대책을 수립해 올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시범 운영 후 비행 승인이 필요하지 않은 드론 전용 비행 구역으로 지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대전시는 국무조정실의 문평동 드론 전용 비행 구역 지정 추진에 맞춰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성과를 분석해 내년 3월 지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현재 대전에는 29개 드론 제조 업체와 한국 항공 우주 연구원, KAIST 등 연구 기관이 자리잡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