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자 기소 뒤 잘못 시인... 재발 방지위한 비리 신고센터 설치 약속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과 관련 때늦은 사과를 했다.

당에 소속됐거나 한 때 몸 담았던 관련자들이 구속 또는 불구속 기소된 뒤 잘못을 시인하며, 정치적 도의적 책임의 진정성에 대한 의문을 자초한 것.

민주당 시당은 21일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과 관련해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벌어진 불미스러운 일로 시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쳤다”며 “민주당 대전시당 모든 구성원들은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검찰은 지방선거 당시 불법정치자금과 관련해 연루된 당사자 4명을 기소했다”며 “수사기관의 수사가 진행되는 도중 섣부른 예측이나 전망, 반응 등을 경계하기 위해 언급을 자제했을 뿐 이 같은 상황을 묵과하거나 차치하려 했던 것은 아니었음을 우선 밝힌다”라고, 상황 추이를 지켜본 뒤 유감을 표했음을 자인했다.

이어 민주당은 “결과적으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저희 민주당을 지지하고 선택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큰 실망과 상처를 안겨 드리게 됐다”며 “앞으로는 집권여당으로서 적절치 못한 모습으로 실망을 드리지 않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민주당은 같은 문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도 약속했다.

내부고발제 운영으로 투명성을 높이고, 당내 부조리 차단을 위해 신고자의 신상을 보호하는 가칭 ‘대전시당 비리 신고센터’를 신설하겠다는 것.

이와 함께 민주당은 “당의 명예를 실추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하고 즉각적으로 대처할 것이며 불미스러운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자구책도 끊임없이 발굴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