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공론화 과정서 시민들 불만 폭발... "시민 위에 시민단체 군림 안돼"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단체의 대표성 문제가 지역 사회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정 현안사업을 놓고 시민과 대척점에 서는 것은 물론, 대전시정에 과도한 영향력을 발휘하려는 듯 한 모습까지 보이며 시민단체의 존재 이유에 대한 의문을 낳고 있다.

시민단체의 대표성 논란에 불을 붙인 것은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추진여부를 가늠하기 위해 추진되는 월평공원 공론화다.

전체 시민의 총의를 모으기 위해 추진되는 월평공원 공론화 과정에서 다양한 잡음과 일반시민의 불만을 자아낸 것.

월평공원 사업대상지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월평공원 잘만들기 추진위원회는 최근 시민단체의 시민 대표성 문제를 직접 거론하고 나섰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월평공원 공론화가 공정하게 진행되는 것이 맞느냐”며 “이게 누구를 위한 공론화냐. 환경단체, 시민단체, 정의당을 위한 공론화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시민들은 “찬성측 이해관계자는 갈마동 주민이고 반대측 이해관계자는 도대체 누구냐”며 “반대측 이해관계자들이 정말 제대로 된 이해관계자가 맞느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반대측에서 나온 사람들 보면 녹색연합 대표, 녹색연합 사무처장, 정의당 정책실장, 참여연대 사무처장”이라며 “이분들이 이해 관계자가 맞느냐”고 강조했다.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전체 시민의 의견과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느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월평공원 잘만들기 추진위원회는 시민단체에 끌려가는 시정에 대한 안타까움도 숨기지 않았다.

이들은 “신문에서 ‘대전시장 권한을 시민단체가 행사하나’라는 글을 읽으며 긴 한숨이 나왔다”며 “대전시장께 부탁드린다. 대전시민 위에 시민단체나 환경단체가 군림할 수 없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상황을 놓고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시민단체의 ‘입김’이 강해지면서 나타나는 일종의 부작용으로 진단하고 있다.

비정부기구로서의 시민단체가 기득권에 진입하면서, 자신들의 요구 관철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

지역의 한 인사는 “각종 정치 현안에서 진보진영 정치권과 궤를 함께 해 온 시민단체가 제도권에 진입하며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려는 성향이 강해지고 이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 같다”며 “시민단체 스스로 비정부기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언제가는 존재자체를 위협하는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