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교 전 의원 "김소연 비명 외면한 사람 1명 아니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국교 전 의원은 15일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과 관련 “지역의 민주당 유력인사 모두가 한꺼번에 사죄할 일”이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며, 사죄의 대상으로 대전시장, 시당위원장, 지역 국회의원 등을 꼽았다.

이어 정 전 의원은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을 폭로한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경우를 “거리에서 강도를 당해 ‘살려주세요’ 하니 모두가 유리창 밖으로 쳐다본 격”이라고 빗댄 뒤 “이런 사람들이 무슨 동지냐”라고 힐난했다.

정 전 의원은 민주당 유력 인사의 사죄 이유로 크게 2가지를 들었다.

김 대전시의원이 금품요구로 인해 괴로움을 겪으며 다양한 유력 인사에게 도움을 청했다는 점과, 유력인사들이 도의적·정치적 책임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김 대전시의원은 금품요구 문제로 괴로워하며, 당시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에게 수차례 문제 해결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 전 의원은 “김소연 의원이 ‘비명’을 지를 때 눈 감고 외면한 사람이 1명이 아니었다는 얘길 들었다”며 “김 의원은 그 사람한테 안되니까 또 다른 사람에게 하소연 하고…”라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리고 소위 촛불민심이라고 하는데 무엇이냐. 끼리끼리 잘못을 덮어주는 것이냐”면서 “박근혜 정권에서 그랬던 사람들 지금 처벌 받고 있다. 누군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책임지고 사과하는 사람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에서 괜찮은 사람들을 민주당에 끌어온 뒤, 그 사람들의 삶과 인격을 망가뜨린 사람이 있다”며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지난 지방선거 과정 전직 국회의원의 보좌진으로부터 금품요구를 받았다고 폭로한 김소연 대전시의원은 최근 정 전 의원에게 당시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소연 의원의 폭로로 금품을 요구한 전직 국회의원 보좌진과 전직 대전시의원 등이 검찰에 구속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