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 위 발암물질 함유 태양광 시설 설치이어 라돈 검출 급수시설 방치 주장 나와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 행정의 시민 안전 외면이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민 식수원 위에 1급 발암물질을 함유한 태양광 시설을 설치한 데 이어, 폐암의 원인으로 지목된 라돈이나 우라늄 등이 검출된 급수시설을 방치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14일 진행된 대전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의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다.

이 자리에서 손희역 의원은 서구 내원사와 유성 쌍암 약수터 등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며 “생태하천과 라돈, 우라늄 3년치 자료와 서로 결과치가 맞지 않는 것이 확인되느냐”고 따져 물었다.

손 의원에 따르면 내원사와 쌍암은 라돈 등 자연방사성물질이 최근 3년 연속해 초과된 지점이다. 손 의원은 이들 지점에 대한 방사성물질 조사 결과가 기관에 따라 다르게 나온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손 의원은 “라돈은 타기관에 의뢰하는데 보건환경연구원 기관명처럼 대전 시민들의 보건과 환경에 대한 안전은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통합으로 총괄적으로 연구하고 관리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손 의원은 최근 3년 연속 자연방사성물질이 검출된 유성 자운대 수운교와 신탄진 제3어린이 공원 급수시설 문제도 지적했다.

민방위급수시설 시험검사성적서에는 기준에 적합하다고 명시돼 있지만, 대전지역 자연방사성물질 최근 3년 연속 초과 지점 자료에는 기준치 초과로 명시돼 있다는 것.

한편 손 의원은 앞서 진행된 상수도사업본부 행감에서는 정수장 위에 설치된 태양광패널에 발암물질인 납, 카드뮴등 성분이 함유돼 시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