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 흐름 놓고 근거없는 추론 봇물... "예측가능한 정치 필요"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정치권이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으로 뒤숭숭하다.

금품요구 의혹의 실체적 진실을 놓고 다양한 관측과 합리적 추론이 이어지며, 또 다른 파장을 몰고 올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민주당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다양한 추론은 피의자가 구속된 상황에서 검찰의 수사진행 발표가 사실상 전무한 가운데, 입에서 입을 통해 확산되는 분위기다.

금품요구 의혹을 놓고 가장 많이 나도는 관측은 돈에 관련된 얘기다.

이미 구속된 전직 국회의원 보좌진과 전직 대전시의원의 통장에서 불투명한 자금 흐름이 감지됐고, 검찰이 이를 불법 정치자금으로 보고 있다는 관측이다.

이와 함께 전직 국회의원 보좌진에게 현역 지방의원이 금품을 건냈으며 그 액수가 수백에서 수천만원에 이른다는 의혹도 조심스레 흘러나오는 상황이다.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이 같이 마련된 불법 정치자금이 전직 국회의원 보좌진, 전직 대전시의원 등을 거쳐 또 다른 누군가에게 흘러갔을 것이란 추론도 진위여부와 무관하게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일부 호사가는 이 같은 관측을 지방선거 직후 진행됐던 민주당 지도부 경선과 연관 지어 고민하는 모습도 감지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지역정가에서는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의 최초 폭로자인 김소연 의원의 주장과 빗대어 검찰 수사의 범위가 예상보다 크게 확대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고개를 들고 있다.

김 의원에게 직접적으로 자금 마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전직 국회의원 보좌진에 이어 이를 소개해 준 것으로 알려진 전직 대전시의원 마저 구속되며, 김 의원의 폭로보다 더 크고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추론이 나오고 있는 것.

이 같은 양상은 지역 정치권의 정치적 불확실성을 심화시키는 것은 물론, 근거 없는 추론으로 특정인의 정치적 입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없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정치적 불확실성은 근거없는 관측을 낳고, 이 같은 관측은 진위여부와 무관하게 특정인 또는 특정정치 집단에 상처를 줄 수 있다”며 “검찰 수사의 범위가 어디인지 하루 속히 결론이 나야 정치권의 대응 및 파장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