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산 개발에 침묵하며 월평공원은 극렬반대... 일몰제 해제 따른 부작용 책임져야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단체의 환경현안에 대한 대응이 엇갈리는 모습이다.

‘대전의 허파’인 보문산 개발에는 침묵하면서 월평공원을 유지하기 위한 민간공원 특례사업에는 반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

시민단체의 이 같은 움직임은 오는 2020년 민간공원의 전면 해제 후 나타날 문제점에 대해 외면하는 행위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적잖은 파장을 몰고 올 전망이다.

시민단체의 ‘엇갈린 두 얼굴’은 지역내 대표 공원으로 분류된 산림 개발문제에서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는 허태정 대전시장의 약속 사업인 보문산권 개발을 골자로 한 ‘보문산 일원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에는 뚜렷한 반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오는 2020년 공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게 될 월평공원 문제와는 대조적인 스탠스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대전시는 보문산 전망대인 보운대를 리뉴얼하고, 이곳에 워터파크와 숙박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을 구상중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대전의 허파인 보문산은 공사 차량 등으로 인해 일정부분 훼손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지역 안팎의 공론이다.

특히 전망대인 보운대 리뉴얼과 관련 일각에서는 대형 타워를 보문산에 건설하자는 주장을 펴고 있어 보문산의 산림 파괴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역 시민단체는 보문산 개발에 미온적으로 일관하는 것과 달리 월평공원 특례사업에 대해서는 극렬하게 반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청 앞에서 반대 집회를 개최하는 등 월평공원 사업을 막기 위한 전방위적 움직임을 펼쳐온 것.

월평공원 특례사업은 2020년 공원 해제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난개발을 막기 위해 민간 자본을 투입해 공원 일부에 공동주택을 건립하고 전체의 70%이상의 공원시설을 존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사업이다.

이 때문에 시민단체의 월평공원 사업 발목잡기는 오는 2020년 7월 일몰제에 의해 공원이 해제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토지소유주의 공원 출입 제한, 산림훼손, 녹지공간 잠식 등 난개발을 막을 최소한의 조치를 막기위한 움직임으로도 풀이될 수 있다.

특히 월평공원 사업의 경우 민간 자본이 투입되지 않을 경우 일몰제 해제 후 막대한 시비를 투입해 공원을 존치해야 하는 상황을 불러올 수 있어, 민자 유치가 불발될 경우 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현안 해결의 발목을 잡게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월평공원 사업대상지 인근에 사는 한 주민은 “보문산 개발과 월평공원을 바라보는 지역 시민단체의 움직임이 극명히 갈리는 것은 일견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시민단체는 일몰제 해제 후 월평공원을 보존하기 위한 예산 확보 방안부터 내놓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