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무가선 방식 안전성 등 검토해야"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12일 대전시 대중교통혁신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의 보다 면밀한 추진을 강조했다.

일부 노선 지하화 관련 예산 반영은 물론, 무가선 방식의 적절성, 오정역 사업 시비 추진 등을 놓고 논란이 있으니, 보다 꼼꼼히 살펴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윤용대 의원은 “대전시가 정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기 위해 사업비를 축소해 신청했다고 한다”며 “이는 동대전로, 테미고개 등 일부구간 지하화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으로 대전시 트램 추진 관련부서의 투명한 행정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이해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어 윤 의원은 “지난 2011년 예비타당성 조사 시 국토부에 오정역 신설 부분이 제외되어 결국 143억원이라는 사업비 전액을 시비를 들여 추진해야 한다”면서 “이는 집행부에서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비록 비용편익 분석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지역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결국 대전시 당국의 미약한 추진의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치권과의 긴밀한 논의 등 대외적인 추진노력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찬술 의원은 트램과 관련해, 배터리 충전방식에 대한 일부 여론의 문제점을 지적한 뒤 “동대전로, 테미고개 구간 등에 대한 지하화 필요성 등의 전문가 의견 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트램 건설비용으로 5456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의뢰하여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러한 건설비용에는 지하화 등에 따라 소요되는 비용이 산입조차 되어 있지 않아 일부여론에서 의혹을 눈길을 보내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은 또“무가선 배터리 충전방식의 트램에 대해 회의적인 일부여론을 살펴보면, 배터리 충전방식에 대한 기술적인 문제점과 더불어 외국의 사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무엇보다 안전성을 담보해야 할 대중교통 수단을 감안하여 대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하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세종역 신설 논의에 따른 서대전역 침체 심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광복 의원은 “KTX 세종역 신설이 현실화되면서 서대전역 침체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먀 “이와 관련해 세종시에서는 지역 정치권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적극적으로 역 신설을 추진하는 반면 대전시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이미 들어선 서대전역 시설조차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제는 우물 안 개구리 식의 행정에서 벗어나 대외적인 차원에서 정치권과의 공조,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등 지역의 주요사안에 대한 실효성 있는 복안 마련에 더욱 노력하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