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 연루자 면죄부 주기식 처벌에 강력 비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의원의 지방선거 금품 요구 폭로에 따른 민주당의 자정 시도가 ‘눈 가리고 아웅’이 됐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지시로 진행된 진상조사가 사실상 ‘눈을 가려 잘못을 덮으려는’ 정도로 마무리 됐다는 것이 골자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6일 ‘눈만 가린다고 잘못이 덮어지나’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도 넘은 제식구 감싸기식 지방선거 금품 요구 의혹 자체 조사를 비판했다.

정의당은 “민주당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폭로 이후 관련자들에 대한 검찰수사가 계속되고 있다”며 “불법 정치자금을 요구한 변모씨가 구속된 데 이어, 어제는 전문학 전 대전시의원도 범죄 혐의와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됐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그러나 이에 앞서 사건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한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관련자 모두에게 징계처분을 내리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그 흔한 솜방망이 징계도 아니고, 그 어떤 징계도 없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부정한 자금을 사용하는 선거를 치르고, 그 비용을 후보자에게 당당히 요구하는 것이 민주당에서는 별일 아닌 것으로 치부되는 정치관행이라는 고백인가”라며 “아니면 지지율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거대여당 민주당이 아니라면 아닌 것이 되고 말 것이라는 오만인가”라고 힐난했다.

이어 정의당은 “입으로는 대전시민에게 사과했으나, 마음으로는 사과하지 않는 모양”이라며, 민주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정의당은 “장두노미(藏頭露尾). 지금은 꼬리만 보이는 상황도 아니고 타조의 몸통만큼이나 부정의 거대한 몸통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민주당은 고개를 들고 사태를 직시해야한다. 잘못을 드러내는 일은 부끄럽고 고통이 따르는 일이겠으나, 스스로 한 점 거짓 없는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