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찬성측 기자 회견 등…반대측 토론회 등 개최 공론화위 압박

▲ 10월 19일 월평 공원 공론화 위원회 김영호 위원장은 기자 회견을 열고 같은 달 20일 예정돼 있던 권고안 도출이 반대 측의 공론화위 불참으로 불발됐다고 밝혔다. 공론화위는 이달 6일 기자 회견을 열고 구체적인 향후 일정을 밝힐 예정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을 두고 다음 주 찬성측과 반대측의 힘 겨루기로 바쁜 한 주가 될 전망이다.

우선 이달 5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는 기자 간담회를 열고 월평 공원 공론화 진행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또 이튿 날인 6일에는 월평 공원 공론화 위원회가 기자 회견을 통해 권고안 제시 일정 등 구체적인 사항을 전달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지난 19일 이 사업의 반대 측인 일부 이해 관계자와 타협점을 찾지 못해 권고안 도출에 실패했다며, 향후 일정은 잠정 연기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반대측은 대전시가 지난 달 30일 열린 도시 공원 위원회 심의에서 월평 근린 공원 정림 지구 조성 계획 변경 결정과 경관 심의안이 조건부 가결한 것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월평 공원 갈마 지구를 공론화위에서 다루고 있는 상황에서 정림 지구를 조건부 가결한 것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2일 공론화의 진정한 의미와 역할 토론회 개최로 공론화위 압박에 나섰다.

대전충남 녹색 연합은 월평 공원 공론화가 이해 당사자와의 협의 부족, 시민 참여단 모집 과정에서의 문제 등으로 중단된 상태로, 이는 공론화위에서 일방적인 진행과 공론화를 하나의 절차로만 생각해 발생한 문제라고 모든 탓을 공론화위에 떠밀었다.

토론회를 통해 공론화의 진정한 의미와 역할을 시민과 함께 이야기하고, 공론화가 나갈 방향을 모색해 보겠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공론화 반대측이 공론화에 불참하면서도 계속적인 문제 제기로 오히려 공론화를 어렵게 한다는 지적을 받는데 있다.

공론화라는 멍석을 깔았으면 그 위에서 해법을 찾아야 함에도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고 공론화위에서 뛰쳐 나와 시비를 거는 것으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민-민 갈등을 키웠다는 비판과 함께 대안 없는 반대만 하고 있다는 시민 사회 단체의 역할에도 의문점이 달리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