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천안시와 아산시 상생과 협력을 상징하는 센터 정식 운영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와 아산시 양 도시의 상생과 협력으로 시민의 문화수요를 충족하고 안전을 책임질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가 30일 정식 개관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센터 외부광장에서 구본영 시장, 오세현 시장,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개관식을 열었다.

이날 개관식은 축하공연, 테이프 커팅, 기념사, 축사, 시설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돼 시민과 함께 축하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특히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애칭 공모 결과 천안시와 아산시가 커다란 하나의 울타리 속에서 서로 화합하며 살아가자는 뜻을 담은 ‘하누리 센터’가 선정·발표되며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됐다.

시 서북구 공원로 109번지에 위치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는 259억(국비29억, 도비 12억, 양 시비 167억, LH 45억)을 투입해 대지면적 13,293㎡에 지하 1층, 지상 4층, 면적 9,457㎡의 규모로 지어졌다.

천안·아산 상생협력 사업 및 행정협력 사업을 지원하는 상생협력센터와 이용자 휴식과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카페와 휴게실), 주차장, 복합적인 교육문화 공간인 도서관, 범죄예방 및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다양한 도시 상황을 통합 제어하는 도시통합운영센터를 갖추고 있다.

상생협력센터는 양 시의 상생협력 사업과 행정협력 지원으로 천안과 아산 공동발전을 도모하고, 내년부터는 시민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아산상생협력센터 도서관(가칭 상생도서관)은 개관 장서 3만여 권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생활문화 허브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일상 속 문화 감성 충전을 위한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해 시민들의 문화수요를 톡톡히 충족할 전망이다.

센터 2층에서 4층까지 위치한 천안·아산 도시통합운영센터는 목적에 따라 분산·운영되고 있는 CCTV를 양시 차원에서 기능·공간적으로 통합해 다양한 도시상황을 통합 제어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개관식 행사에서는 클래식 공연과 합창, 가을날의 팝페라 공연 등 가을 향기가 물씬 풍기는 공연들이 식전공연으로 준비됐으며, 부대행사로 소망을 담은 메시지를 붙여 만든 나무를 전시하는 ‘도서관 꿈나무 전시’와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도시통합운영센터를 직접 보고 체험해 보는 ‘안전시설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돼 도시통합운영센터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과 기대감을 만족시켰다.

지난 2014년 시와 아산시는 천안아산 생활권행정협의회를 구성해 시립도서관 공동활용,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일자리박람회 개최 등 40개의 상생협력과 공동발전 방안을 추진해 오고 있다.

구본영 시장은 기념사에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조성은 양 도시 시민들이 하나의 생활권에서 함께 살아가며 발전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선도모델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가 양 도시의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도 삶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천안과 아산이 함께 걸어가는 희망찬 미래를 응원하고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