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역 사용 승인 따라 28일 실시…핵심 부품·지상국 자체 개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KAIST 항공우주공학과 권세진 교수 연구팀이 KAIST 인공 위성 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한 소형 과학 로켓 우리새-2호를 새만금 간척지에서 발사한다.

시험 발사는 이달 28일 새만금 간척지에서 오전 10시부터 낮 12시 사이에 진행하며, 이번 발사는 지난 해 공역 사용 승인을 얻지 못해 취소한 발사 시험의 후속 발사다.

소형 과학 로켓 우리새-2호는 길이 2.2m, 직경 0.2m, 무게 20kg으로 고농도 과산화수소를 산화제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로켓을 추진 기관으로 사용한다.

발사 때 엔진이 10초 동안 작동한 다음  20초 가량 관성 비행을 해 최대 고도 3km까지 도달한 뒤 낙하산을 이용해 지상에서 회수하도록 설계됐다.

연구팀은 과학 로켓의 하이브리드 엔진, 비행 컴퓨터, 낙하산 사출 장치 등 핵심 부품과 비행 중인 로켓과 교신하는 지상국을 자체 개발했다.

로켓의 비행 데이터는 모두 지상 통제국으로 전송하는 동시에 로켓 내부의 비행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한다.

또 비행 중 이상이 발생하면 조기에 엔진을 차단하고 낙하산을 사출하도록 설계했다.

우리새-2호의 엔진에는 ㈜스페이스솔루션에서 개발한 고성능 추진체 밸브를 장착, 로켓이 작동하는 동안 전력 공급 없이 연소실로 추진제 공급을 할 수 있다.

경량화를 위해 추진제 탱크는 ㈜이노컴의 국산 탄소 섬유 탱크를 채택했다. 원격 통신기를 포함하는 비행 컴퓨터와 지상 통제기는 ㈜나라스페이스에 주문 제작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