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대전시의회서 정책 간담회…학교와 학부모는 안전 이유로 반대

▲ 24일 대전시의회에서는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한 학교 운동장 활용 지하 주차장 조성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는 그동안 일방적인 정책 설명에서 벗어나 찬반 의견을 수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학교 운동장을 활용한 지하 주차장 조성에 찬반 의견이 갈렸다.

24일 대전시의회에서는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한 학교 운동장 활용 지하 주차장 조성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서 시 의회 윤종명 의원은 간담회 제목과 같은 내용의 주제 발표를 통해 학교 운동장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 주민이 시장 접근성을 높여 전통 시장을 활성화하고, 주차 문제를 해결해 정주 여건 개선을 검토 배경으로 설명했다.

학교 운동장을 활용해 지하 주차장을 조성할 대상 학교는 동구 가양 중학교로 지목됐다. 이를 통해 인근 신도 꼼지락 시장 활성화를 도모해 보자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운동장 지하에 주차장을 조성한다는 구상에 의견은 찬반으로 나눠졌다.

대전시와 대전시 교육청은 원론적인 답변으로 뒷짐을 졌고, 윤 의원과 가양 2동 주민 자치회장는 찬성했다.

반면 가양중과 학부모는 학생 안전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분명하게 밝혔다.

우선 시 교육청은 가양중 운동장을 활동한 지하 주차장 조성은 필요하다면, 학교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학생과 지역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복합 시설을 함께 설치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단 학교 구성원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으로 그 방향을 제시했다.

시는 주차장 공급 외에도 선진 주차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아예 학교 운동장 활용 지하 주차장 조성 언급을 피했다.

찬성 측 논리는 주차 문제 해결과 전통 시장 활성화로 모아졌다.

가양 2동 주민 자치회는 신도 꼼지락 시장이 동구에서 3번째 규모며, 현재 30면의 주차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매우 부족한 상태라고 학교 주차장 조성 실현을 건의했다.

더불어 학교 주차장이 혐오 시설이 아니며, 주민을 위한 사업 조성에 갈등이 없기를 희망했다.

실제 학교 운동장을 활용한 지하 주차장이 조성되더라도 모두가 만족하는 안전을 확보한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반대 의견을 나타낸 가양중 측은 학교 구성원 97%가 학교 운동장 지하 주차장 조성에 반대하고, 교육 환경의 전체적인 시각에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전한 학교, 교육 주체인 학생이 원하는 학교 환경 조성에 기준점을 두고 미래 지향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 대안으로 주변 지역 재건축과 재개발을 추진해 학습권 침해 없는 대체 조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가양중 학부모 측은 교육 시설과 지역 활성화 정책이 연계돼 이런 계획이 나왔는지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단호한 반대는 물론이다.

가양중 운동장 지하 주차장 조성에 2년이라는 공사 기간 동안 학습 방해와 학생의 정신적 스트레스 등하교 위험, 그동안의 안전에 책임 소재 등을 따졌다.

또 가양중이 30년 이상된 노후 건물로 공사 중 붕괴 위험이 있고, 공사 기간 동안 자연 재해 등의 발생 때 학생 대피 공간이 없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하 주차장 조성 때 늘어난 차량으로 등하교 시간대는 어린이 교통 안전을 위해 강제 차량 진입 제한 조치 도입이 필요한 상황에서 도리어 주차 차량을 스쿨 존으로 끌어들이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교육 환경의 중요성 보다 무엇이 더 중요한지 의문이며, 안전을 우선해야 할 아이에게 어른의 편의성과 이기적 생각에 위험 지역으로 내몰지 말아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