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코레일 공개 자료 분석…단속 대상이 단속하는 실정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이 화물 열차의 과적 초과에 따른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과적 열차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이 코레일에서 제출 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사고 열차 종류 가운데 화물 열차가 14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고, 피해액도 19억 9100만원 상당에 이른다.

이어 무궁화호 4건, 전동 열차 4건, 시설 작업 차량 2건, KTX와 새마을호가 각 1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이 의원은 "열차 사고 가운데 절반을 넘게 차지하는 화물 열차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이 차륜의 파손, 부상, 균열, 차축 절손 등이었다"며 "이런 사고 원인은 화물 적재 초과에 따른 열차 피로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화물 열차의 적재량을 단속하는 절차와 장비 부족을 짚었다.

현재 화물 열차의 적재량을 측정하는 화차 계중기는 동해역, 제천 조차장역, 대전 조차장역, 황등역 모두 4대가 있다.

그나마 있는 4대의 계중기 가운데 황등역에 있는 하나는 전남 광영의 태금역으로 옮기기 위해 정지 중으로 사실상 나머지 역에서 출발하는 화물 열차는 자를 사용해서 화물이 실린 높이를 측정하거나 업체가 측정한 결과를 보고받고 있어 단속 대상에서 단속 결과를 받아 단속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의원은 "과적 차량의 보다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 열차의 적재 중량 기준을 초과해서 운행한다면, 일률적으로 적용돼 있는 30년이라는 열차의 내용 연수는 의미가 없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