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앞 집회... 10년간 임금 동결, 불안전한 고용 등 개선요구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다문화센터 방문지도사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노총 일반노동조합 대전시다문화방문지도사협회 회원 40여 명은 19일 대전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다문화센터 방문지도사의 처우 개선’을 강력 촉구했다.

다문화방문지도사들은 여성가족부와 대전시청, 5개 구청을 대상으로 임금 현실화와 노동의 질 개선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임금과 관련해 “2007년 방문지도사 사업을 시작한 이후 10년 동안 단 한 번도 시급이 인상된 적이 없다”며 “2016년부터는 포괄임금제를 적용해 1만 2500에서 오히려 1만 374원으로 삭감됐다. 이는 물가 상승률과 최저시급에 대한 상승률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노동시간에 대해서는 “방문지도사는 근무시간 외에도 수업을 위한 필수 이동시간, 수업일지 입력, 초기 면접지 입력 등에 시간이 소요된다”며 “회의(월 1회), 온라인 강의 시간 등도 근무시간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이를 포함하면 현재 최저시급에도 미치지 못하는 임금을 받는 꼴”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한 고민도 털어놨다.

방문지도사들은 “방문지도사 사업이 10년간 유지되고 있으나, 정규직으로 전환된 근로자는 단 한 명도 없다”며 “전부 비정규직이다. 매년 재계약 실시하며, 10개월 고용 후 2개월간 해고상태로, 2개월 동안 4대보험도 상실되고 실업급여도 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60세 이상 방문지도사 있다”며 “그러나 정년이나 종사자에 대한 정의가 지침서에 명시되지 않아 일부 센터에서는 60세 이상 지도사를 재계약 시점에서 해고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