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논란, 퓨마 사살 등 쟁점 전망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시가 오는 22일 민선7기 첫 국정감사의 시험대에 오른다.

이번 국감은 허태정 시장 취임 후 100일을 점검하고, 향후 4년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이번 국감을 앞두고 대전시정의 실정을 파헤치고 바로잡기 위해 다양한 현안문제에 대한 송곳점검을 벼르고 있다.

복수의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대전시 국감 쟁점은 시의 행정상 오류와 무분별한 혈세 낭비에 초점이 맞춰 진행될 전망이다.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은 지난 8월 말 진행된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 브리핑에서의 일베 단어 사용 논란이다.

당시 허태정 대전시장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의 의미가 담긴 ‘운지(Unji)’라는 단어를 사용해 논란의 중심에 섰었다.

‘운지’는 고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비하하는 단어로, 1990년대 한 제약사에서 판매한 음료 광고를 노 전 대통령의 비극적인 사실에 빗대 패러디하면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이를 놓고 지역 안팎에서는 노 전 대통령 청와대 행정관 출신인 허 시장이, 노 전 대통령의 오랜 친구이자 정치적 동반자인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 사용한 단어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었다.

국회에서는 전국적 이슈가 된 대전동물원 퓨마 탈출 사건에 대해서도 송곳 검증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당시 대전시는 퓨마 관리에 허술함을 보여 시민 전체를 공포로 몰아넣은 것은 물론, 포획 과정 그릇된 결정으로 동물을 죽음에 몰아넣는 미숙함도 연출했다.

이후 이렇다 할 신상필벌 및 대책 마련을 보이지 않아 지속해서 논란이 이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허 시장 취임 당시부터 문제가 됐던 관용차 문제와, 무분별한 정무직 임기제 공무원 임용 논란, 안산국방산업단지 표류 등도 국감장 이슈로 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