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실 자료 요청에 불성실한 태도 일관... 현안 해결 국회협조 악영향 우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2018년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전시의 불성실한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국감 자료 제출을 미루거나 아예 불응하는 등 감사위원을 자극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며, 다양한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다.

정기국회의 ‘꽃’으로 불리는 국감에 대한 공무원의 불성실은, 향후 대전시 현안에 대한 국회의 비협조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전시의 국감 비협조에 대한 불만은 소관 상임위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실에서 불거져 나오고 있다.

국감 자료를 요청해도 잘 보내주지 않는 것은 물론, 아예 불응하는 사례도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

특히 일부 출향인사 의원실의 경우는 측면에서 대전시를 지원해 주고 싶어도 대전시 공무원이 협조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이는 각종 국책사업 및 현안 해결에서 일부 공무원의 불성실한 태도로 지역발전의 발목이 잡히는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실 보좌진은 “국감이 꼭 행정의 잘못을 비판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역의 현실을 국회가 제대로 알고 지원을 해주는 차원에서도 국감은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대전시가 국감 자료 제출을 미루거나 불응하는 태도는 감사위원들의 감정만 자극할 뿐 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고 좀 더 전향적으로 행정을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오는 22일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