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의원 국감자료... 경찰, 소방 안일한 대응도 질타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2017년 3월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선고 집회 현장에서 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이 과정에서 경찰과 소방청은 제대로 된 안전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충격을 주고 있다.

1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조원진 의원이 경찰청과 소방청에서 받은 ‘탄핵선고 집회에 대한 구급활동 내역’에 따르면, 2017년 3월 10일 탄핵반대 집회 현장에서 총 4명의 국민이 사망했다.

또 63명이 실신 등 부상으로 병원에 긴급 이송됐으며 9명이 현장조치 하는 등 총 76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 의원은 이 과정에서 경찰청과 소방청은 제대로 된 안전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경찰청은 ‘차단선과 경력운용 계획’을 세웠고, 소방청은 ‘소방안전종합대책’에서 집회장소 인근에 턱없이 부족한 구급차와 구급인력을 배치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

조 의원에 따르면 이로 인해 당일 12시 9분 신고된 응급상황에서 종로서방서 구급대는 12시 38분에야 환자와 도착했고, 결국 심정지로 사망했다.

또 12시 16분에 신고된 환자의 경우도 12시 28분에 도착했지만 공간 확보가 어려워 지상으로 이동후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결국 사망했다.

조원진 의원은 “탄핵선고날 응급상황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소방은 현장매뉴얼과 철저한 안전 및 응급대책을 준비하지 않음에 따라 억울한 국민이 현장에서 4명이나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소방청 집계자료보다 더 많은 국민이 부상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 의원은 “헌법이 보장하는 집회결사의 자유 속에서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고자 탄핵반대를 외치시다 돌아가신 4명의 애국국민에 대한 진상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