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건물 매입 불확실 우려…부지 매입해도 건물 못 지을 가능성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을 들이고 있는 융합 연구 혁신 센터(이하 융합 센터)가 시작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일부에서 융합 센터 부지·건물 매입 조차 불확실하다는 우려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융합 센터 부지를 두고 얽히고 섥힌 복잡한 관계가 그 이유다.

부지 소유권은 목원대학교, 부지 내 건축 허가권은 화정디앤씨(이하 화정) 소유로 현재 목원대와 화정은 건축 허가권 명의 이전을 두고 소송을 진행 중이다.

명의 이전 소송은 화정이 2015년 공개 입찰로 대덕 과학 문화 센터를 매입하면서 계약금 10%만 납부하고 잔금을 납부하지 않아 시작됐다.

문제는 화정이 1·2심에서 모두 승소했다는 점에 있다.

대전시는 목원대에서 부지를 매입한 후 융합 센터 조성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목원대가 패소함에 따라 부지 매입만으로는 계획을 추진하는데 발목을 잡혔다.

이에 따라 부지는 매입했지만, 건물은 지을 수 없는 웃픈(?) 상황도 배제하기 어렵다.

반면 시는 이런 우려와는 달리 내년 초 착공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시에 따르면 건축 허가권이 있다고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화정 역시 목원대가 사용 승낙을 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단 시는 법원의 화해가 성립된다면 융합 센터 조성은 즉시 추진할 수 있으며, 화해가 성립되지 않더라도 유성구가 화정의 건축 허가권을 직권 취소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시는 직권 취소 시점을 내년 초로 예상 중으로 아무리 늦어도 내년 초에는 융합 센터의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목원대와의 부지 매입 협의에는 지난 달  목원대에 부지 매각을 제안했고,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앞서 목원대는 몇 차례 '공적 이익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어 대학과의 협의는 긍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전했다.

이보다 앞서 허 시장은 6·13 선거 당시 대덕 연구 개발 특구 성과 사업화를 위한 융합 센터 조성을 약속했다.

유성구 도룡동 옛 대덕 과학 문화 센터 부지 1만 4268㎡와 건물 2만 4364㎡를 매입·리모델링해 4차 산업 혁명 컨트롤 타워를 세우는 것이 골자다. 총 사업비는 834억원을 책정했다.

허 시장은 올 8월 혁신 경제 관계 장관 회의와 시·도지사 연석 회의에서는 융하바 센터 조성을 위한 국비 250억원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