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확대 간부 회의서…다른 이름의 책임전가 우려 지적도

▲ 2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확대 간부 회의에서 대전시정 홍보 강화를 주문했다. 여기에는 SNS를 통한 홍보도 포함됐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곧 취임 100일을 앞둔 허태정 대전시장이 자신의 공(功)보다는 과(過)가 더 부각되는데 다급함을 숨기지 못했다.

2일 허 시장은 확대 간부 회의에서 "시장만이 시정을 밢표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대전시 직원이 홍보 요원이다. 실국장이 모범적인 입장을 보여 달라"며 "실국장은 한 달에 한 번씩은 기자실을 방문, 현안 사업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라.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언론과 시민에게 궁금한 사안을 설명하라"고 제안했다.

이어 허 시장은 "시가 시민에게 사랑 받기 위해서는 여러 노력이 필요하다. 그 가운데 하나가 시가 무엇을하는 지 적극 홍보해 달라"면서 "보여지고 있는 것들이 얼마나 수준 높고 공무원 열정이 담겨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노력들을 다양한 분야, 홍보 분야에서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다시 한 번 주문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이를 위해 "주요 사업과 관련 계획서에 홍보 전략이 담겨 있어야 한다. 보고서 말미에 어떻게 홍보할지를 첨부해서 결제 올리길 바란다"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까지 언급했다.

특히 SNS를 활용한 홍보를 강조하면서도 집단 민원은 1차적으로 상대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허 시장은 '대전시정이 다양하고, 시장의 일거수 일투족이 실시간으로 SNS를 통해 홍보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해 달라.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홍보 전략이 구사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

반면 취임 후 지속되고 있는 예지 중고 등 집단 민원에는 "지역 현안 갈등 관리 관련, 시가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 달라. 오늘도 시장실에 집단 민원인이 온다"며 "이런 집단 민원이 실과장 단위에서 충분히 의견 수렴해야 한다. 최종적으로 해도 안될 때 시장이 담당해야 할 것을 해당 민원인이 직접 시장실로 올라오는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시장이 대표성을 갖고 민원에 대응할 수 있도록 실국장이 책임감있게 노력해 달라는 경고도 잊지 않았다.

이런 허 시장의 주문은 최근들어 자신을 향한 부정적인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가운데 이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허 시장이 스스로 자신의 태도를 전향적으로 바꿔야 함에도 공무원에게 그 책임을 묻는 분위기를 연출했다는 점에서 홍보 강화가 다른 이름의 책임전가라는 우려를 산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