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예정자 대다수 대동변경 요구... 성사 가능성은 미지수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동구 ‘이스트시티’ 아파트가 입지한 행정동 지정을 둘러싼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이스트시티의 행정동이 신인동으로 결정된 가운데, 재의 가능성이 고개를 들며 귀추가 주목된다.

28일 동구 등에 따르면 이스트시티 입주예정자 대부분은 행정동을 대동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력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인동 일각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고개를 드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재의 가능성이 조심스레 고개를 드는 상황이다.

실제 이스트시티 입주예정자 몇몇은 행정동이 신인동으로 결정되자, 구의원 등과 재의와 관련된 얘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동구의회 관계자는 “행정동 결정 이후 입주예정자와 대화를 통해 재심의를 요구하면 도와주겠다고 약속 한 상태”라며 “구청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재의 가능성이 고개를 들지 만 실제 현실화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잖다는 분석이다.

재의 요청이 들어오면 동구의원 11명 중 8명의 서명을 받아야 하는데, 쉽지 않은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동구의회 일각에서는 행정구역 조정 조례를 합리적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동구의원은 “동 면적 등을 우선시 한다는 조항을 넣어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며 “입주한 뒤에 집행부 결정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동구의회는 20일 제237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대전시 동구 동의 명칭 및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처리했다.

이 조례안은 찬성 4표, 반대 6표, 기권 1표로 수정안이 부결돼, 동구청장이 제출한 원안(신인동)대로 가결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