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부터 전원 공석... 새로운 인물로 교체될 지 관심 집중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자유한국당의 전국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이 ‘공석’이 된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사퇴시점은 오는 10월 1일이다.

이에 따라 대전지역 7개 당협의 당협위원장은 10월 1일부터 전원 자리를 잃게 됐다.

전국적으로는 사고당협 22곳을 제외한 231명의 당협위원장 전원이 일괄 사퇴 대상이 됐다.

한국당은 추석 연휴 이후 조속히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새롭게 당 조직을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또 당무 공백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당무감사위원회 차원에서 신속하게 당원협의회‘현지 실태조사 평가’를 진행하고, 문제가 없는 지역은 빠른 시일 내에 조직위원장 임명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앞으로도 근본적인 당의 혁신과 변화를 위한 발걸음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이 당 정비를 위해 당협위원장 일괄사퇴 카드를 빼들었지만 효과는 미지수라는 것이 정치권의 보편적 분석이다.

우선 당이 어려운 상황에서 전국 대부분 당협을 새로운 인물로 바꾸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조강특위 당연직 위원장을 사무총장이 맡게 된다는 점에서, 새로운 줄세우기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없지 않다.

한편 한국당 비대위는 지난 19일 시·도당위원장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전국 당협위원장 총사퇴에 관련된 현안 청취를 들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