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분야별 사업 착수…권역별 5대 거점 스타트 업 타운 등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기술 창업 생태계 조성을 민간 창업 전문가가 주도한다.

13일 대전시 경제과학국은 기자 브리핑을 통해 시는 그동안 대덕 특구, KAIST, 19개 대학 등 대한민국 최고 기술 역량과 인프라가 직접된 창업하기 좋은 환경에도 불구하고, 지역 내 보유 자원을 효율적으로 연계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강점을 강화하면서 그동안 미흡했던 보유 자원 공유 시스템 부재, 3년차 이후 후속 지원 부족 등의 문제점을 보완해 민간 창업 전문가가 주도하는 대전형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창업 지원, 네트워킹, 주거, 문화, 복지 등 여건을 갖춘 체류형 창업 공간 구축을 위해 창업자가 원하는 입지를 중심으로 권역별 5개 거점 스타트 업 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미 조성에 착수한 충남대학교-KAIST 일원의 대학·청년 혁신 창업 스타트 업 파크를 시작으로 옛 충남도청 별관 일부 공간을 활용한 소셜 벤처 창업 플랫폼, 특구 내 Post-BI 창업 센터를 내년 사업으로 서둘러 추진하기로 했다.

이후 성과 분석을 통해 월평동 상점가 등을 활용한 2곳을 추가·확대할 예정이다.

또 그동안 각 지원 기관, 대학 등이 개별적, 공급자 지향형으로 제공해 오던 창업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한편, 창업 기업과 투자자, 바이어 등이 자기 정보를 직접 게재하고, 쌍방향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민간 두도의 자생적 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특히 지역 투자사, 엑셀러레이터 등과 연계해 초기 창업 투자 전용 펀드를 확대 조성하고, 5대 스타트 업 타운과 온라인 플랫폼 운영에 직접 참여하는 민간 주도형 보육·성장 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이 밖에도 기술 융합, 투자 유치 등을 위한 다양한 창업 주체의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해 밋-업(Meet Up) 사업을 확대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창업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글로벌 스타트 업 페스티벌을 내년 3월 첫 개최하는 등 투자 유치,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매년 정례 개최하기로 했다.

더불어 3년차 이후 투자, 마케팅 등 후속 지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어왔던 성장·도약 단계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사전 경영 진단을 통해 국내·외 마케팅 지원 사업도 새롭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